사진은 마검포항어촌뉴딜300 사업 사업계획도
사진은 마검포항어촌뉴딜300 사업 사업계획도
[태안] 태안군이 전국에서 단 3곳만 선정하는 `2021년 어촌뉴딜300사업 리빙랩` 공모에 선정되며, 낙후된 어촌을 현대화하는 어촌뉴딜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어촌뉴딜300사업`은 해양수산부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전국 2300여 개의 항포구 중 300개를 선정, 어촌의 혁신성장을 돕는 지역밀착형 생활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으로 국비 70%를 지원하는 사업이며, 지난해 태안은 `마검포`와 `황도`가 선정된 바 있다.

특히, 마검포항은 이번 `어촌뉴딜300사업 리빙랩(Living Lab)`에 추가로 선정돼, 전문기관을 선정 운영할 수 있는 용역비 5억 원과 추가사업비를 받게 됐으며, 이를 통해 어촌뉴딜300사업 추진하며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리빙랩(Living Lab)`이란 최근 지역의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혁신의 기법으로 스마트시티, 에너지, 교통,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으며, 이번 어촌뉴딜300사업과 관련해서는 전문가가 직접 지역에서 상주하며 주민과 함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해 나가게 된다.

군은 이번 `어촌뉴딜300사업 리빙랩` 공모 선정을 위해 마검포항의 △환경정비의 필요성 △배우지 마을 개발의 필요성 △젊은 인력 부족 문제 등 현안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리빙랩의 전문가 투입 필요성 등을 신청서를 통해 적극 어필해 최종 선정이라는 좋은 결과를 얻었다.

앞으로, 마검포항은 △현장의 현안문제를 진단 분석하는 `탐색단계`(1차년도) △사업의 실행과 관리 운영 조직 출번 및 예비 운영 등의 `실행단계`(2-3년차) △사업 성과 도출 및 리빙랩 백서 발간을 통한 모델을 정립하는 `평가단계`(4년차)를 거치며, 어촌뉴딜300사업 추진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전문가와 주민, 행정이 함께 풀어가게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어촌뉴딜 리빙랩 시범사업 공모 선정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총 104억 4900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마검포항 어촌뉴딜300 사업이 더욱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