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촉발된 공직자 투기 의혹에 세종시 건설을 책임지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까지 흔들리고 있다. 해당 사안을 들여다보고 있는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가 전 행복청장의 투기 의혹과 관련, 행복청 등에 대한 강제 수사에 착수한 상황.

특수본은 지난 26일 전 행복청장 A씨의 투기 의혹과 관련, 행복청과 세종시청, LH 세종본부 등 4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행복청장은 세종시 신도시 건설을 책임지는 최고 자리로, 차관급에 해당한다.

A씨는 재임 시절인 2017년 4월 말 세종시 연기면 눌왕리에 아내 명의로 토지 2필지(2455㎡)를 사들였다. 2017년 1월 당시 ㎡당 10만 7000원이었던 공시지가는 3년 만에 15만 4000원으로 올랐다.

또 그는 퇴임 이후 2017년 11월 말 세종시 연서면 봉암리의 한 토지 622㎡와 함께 부지 내 경량 철골 구조물을 매입했다. 특히 그가 매입한 토지 인근인 와촌리·부동리 일원은 9개월 뒤인 2018년 8월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됐다. 때문에 향후 주변 개발로 수혜를 볼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수본은 이날 행복청 도시정책과와 운영지원과 등에 수사관을 보내 스마트 국가산단 지정 당시 세종시와의 협의 자료 등이 있는지 등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시정책과는 도시계획 설립과 실시계획 수립 등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다. 또 세종시청 산업입지과에도 수사 인력을 파견, 산단 조성계획 검토 당시 행복청과 업무 협의 자료 등이 있는지 여부 등을 살핀 것으로 파악됐다.

특수본 관계자는 "A씨의 투기 의혹과 관련된 압수수색이 맞다"면서도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했다.

아울러 A씨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다만 A씨는 자신의 투기 의혹에 대해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역 시민단체는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실추된 공직사회의 신뢰성 회복 등을 위해 명확한 의혹 규명이 필요하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지난 26일 논평을 통해 "세종시는 연기군 시절부터 터를 잡고 살아온 사람도 있고, 세종시 출범 후 다양한 이유로 이주해 온 사람도 있다"며 "터를 잡고 살아온 사람들이 땅을 지키고 살아온 의미까지 투기로 얼룩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향후 공직사회가 시민들로부터 어떻게 신뢰를 회복하고 다시 명예로워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의지를 보이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