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원 일부가 최근 지역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인근 토지 등 개발 호재가 있는 땅을 다수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가 공개한 `2021년도 정기재산변동 신고사항`에 따르면 세종시의원 18명 중 12명이 본인 혹은 가족 명의로 된 토지를 신고한 것으로 파악됐다.

게다가 일부 시의원은 신고된 재산 중 토지 가액만 10억 원이 넘을 정도로 세종시에 상당한 규모의 땅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채평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의 경우 현재가액으로 총 17억 5860만 원 상당의 토지를 신고했다. 토지 가액만 놓고 보면 시의원 중 가장 높은 수준이며 본인 명의의 부강면 부강리 및 금호리 일대 논·밭 등 총 6718㎡를 갖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더욱이 부강리 토지는 2027년 개통 예정인 부강역-북대전 나들목(IC) 연결도로 건설 예정지와 인접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업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총 사업비 3997억 원을 투입, 부강면 부강리(부강역)와 대전시 유성구 관평동(북대전 나들목)을 잇는 사업이다.

또 같은 당 차성호 의원은 스마트 국가산단 인근인 연서면 와촌리에 본인 명의의 야산 2만 6182㎡를 포함, 현재가액 총 15억 3983만 원 상당의 토지를 신고했다. 앞서 세종시는 스마트 국가산단 개발과 관련, 연서면 와촌리·부동리 일대에 대한 부동산 특별 조사를 진행해 관련자 3명을 경찰에 수사의뢰했다. 차 의원은 또 세종시 이외에도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 등에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민주당 김원식 의원은 연서면 쌍류리, 연동면 노송리, 조치원읍 죽림리·봉산리 등에 본인과 배우자 명의의 논, 임야 등 현재 가액 10억 3123만 원의 토지를 신고했다. 특히 배우자 명의 봉산리 토지의 경우 가족 소유 부지에 도로포장 예산을 신설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편 세종시의회는 지난 24일 연서면 스마트국가산단 개발 예정지에 대한 부동산 투기 의혹 조사 결과, `토지를 거래한 의원`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번 조사는 세종시 부동산투기특별조사단에 의뢰, 시의원과 배우자의 직계존비속을 대상으로 이뤄졌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