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정보 미리 취득해 차명으로 사들여" 주장
당사자 "매입 당시 개발 계획 수립 안돼"

25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정의당 대전시당이 `부동산 투기 공화국 해체특위 설치 및공직자 부동산 차명투기 의혹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25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정의당 대전시당이 `부동산 투기 공화국 해체특위 설치 및공직자 부동산 차명투기 의혹 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정의당 대전시당 제공
대전시가 추진 중인 `장사종합단지` 인근 토지를 시 소속 공무원이 차명 매입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당 공무원은 토지 매입 시점에 관련 조성 계획이 세워지지 않았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25일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 공직자 차명 투기 관련 제보가 여러 건 접수됐고, 대전시 공무원으로 확인된 A씨에 대한 조사 요청서를 시 공무원 부동산 투기 특별조사반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A씨는 장사종합단지 사업 담당자로 2018년 발표한 해당 사업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취득해 2017년 2월 인근 토지를 차명 매입했다"면서 "A씨가 주변인에게 토지를 친형 이름으로 매입했지만 본인 땅이라고 말하고 다녔다는 증 증언을 확보했다"고 주장했다.

공무원 부동산 투기 조사 대상을 공무원으로 한정한 것에 대해서는 "친·인척이나 지인에 대한 조사는 하지 않고 있다"며 "지인에게 정보를 준 후 토지를 차명 매입하는 경우는 수사 없이는 찾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자체 부동산 투기 특별조사단을 꾸린 시는 조사 대상을 공무원 본인으로 한정했다. 이 때문에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등에 의한 투기여부를 잡아낼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조사 대상을 12개 지구 말고도 공공개발이 이뤄지는 모든 사업에 대한 전수조사로 대상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에 대해 시는 해당 장사종합단지는 부동산 투기 시·구 합동 조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한편, 해당 공무원은 토지 매입 시점에는 구청에서 근무했고 장사종합단지 조성 계획이 세워지지 않았다는 입장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용언·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