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5-7월 진단 후 8월 대학역량평가 결과 발표
직원 감축 불가피…"정년 교수 자리 공석으로"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오는 8월 발표되는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를 앞두고 대전 대학에서 구조조정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이미 수년 전 대학들의 입학 정원 미달에 따른 학과 통·폐합에 이어 학교 구성원 감축에 대한 조치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이번 대학역량평가는 사실상 구조조정의 분수령으로, 평가 이후 학과 통·폐합과 함께 직원 감축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5일 지역 대학가에 따르면 수년 전부터 대부분의 대전 대학들이 학과를 통합하거나 없애는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단행해왔다. 일례로, 대전 한 사립대 문과대학에선 두 개의 학과가 하나로 통합되거나 사라지면서 학교 구성원의 반발의 목소리가 거셌다. 이미 타 지역 일부 대학에선 대학역량평가에 앞서 선제적으로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도 엿보인다.

문제는 대학 측에서 더 이상 구조조정을 미룰 수 없다는 점이다. 오는 5-7월 실시되는 `2021년 대학기본역량진단` 결과는 8월 발표되는데, 지난 평가에서 다행히도 대전에선 정부의 재정지원제한대학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번 평가에선 신입생 모집 미달 등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전 A 대학 관계자는 "이미 학교 내엔 신입생들이 몰리는 학과와 매년 신입생 충원이 미달되는 학과가 정해져 있다"며 "현재 근무하고 있는 교수와 직원들을 조정하기는 쉽지 않지만 그럼에도 대학 측에선 향후 비인기 학과에 대해선 담당 교수의 정년이 끝난 이후 그 자리를 채우지 않는 동시에 직원들도 신규 채용보단 일을 분담해가는 방향으로 계획을 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구조조정에 따른 내부 반발이 만만찮은 만큼 신규 채용을 하지 않는 방향으로 학교 구성원을 서서히 감축하겠다는 얘기다. 생존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대학 측에선 섣불리 감축에 나설 순 없는 처지인 것이다.

대전 B 대학 관계자도 "학과를 아예 폐과하기엔 부담이 크다 보니 조금은 정체성이 모호한 학과명으로 학과를 통합하며 살 길을 모색해왔다"면서도 "이조차 현 학령인구 감소 등에 대응하기엔 역부족으로, 대안을 찾곤 있지만 상황은 여의치 않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대학 관계자 또한 "대학역량평가에 대학의 생존 위기가 걸린 만큼 내부 직원들의 인력 조정은 불가피해 직원들의 고용불안 문제는 몇 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학령인구 감소와 등록금 동결 등의 이유로 전국 대부분의 대학들의 재정에 대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10년간 대학의 위기는 심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