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대훈 충남대학교 국가안보융합학부 부교수
곽대훈 충남대학교 국가안보융합학부 부교수
애지중지 자란 귀한 자식이라는 의미로 금지옥엽(金枝玉葉)이란 고사성어가 있다. 얼마나 자녀가 귀했으면 금으로 된 가지와 옥과 같은 잎이라고 칭했을까? 물론 시쳇말로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는 말도 같은 맥락일 것이다. 이렇게 귀한 자녀들이 올바른 가치관과 태도를 가진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지켜보고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양육하는 것이 부모로써의 가장 큰 역할이자 보람일 것이다.

대표적 범죄학이론 중 하나인 허쉬(Hirschi)의 사회통제이론에 따르면, 자녀들이 사회에 맺는 사회유대의 정도를 청소년 비행의 중요한 원인으로 보았고, 이러한 사회유대는 애착(attachment), 관여(commitment), 참여(involvement), 신념(belief)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고 주장하였다. 이 중 애착은 청소년의 부모, 친구 등과의 애정적 결속관계를 의미하고, 애착이 높을수록 자라면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정상적인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모의 적절한 감독과 높은 수준의 애착은 자녀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부모와의 긍정적 애착관계 형성을 위한 부모 양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일관성이다. 일관성이라고 하니 추상적으로 들릴지 모르겠지만, 일관적인 양육태도라는 것은 잘하는 일에는 칭찬을, 잘못된 일에는 교육 및 지도를 하는 매우 간단한 원리이다. 몇 해 전 법무부와 소년원에 수용되어 있는 비행청소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 연구 중 비행청소년과 인터뷰를 진행한 적이 있는데 그들 중 대부분의 청소년은 부모와 긍정적 애착관계를 형성하지 못했으며, 부정적 애착관계 형성의 이유로 부모님의 일관적이지 못한 양육태도라고 응답했다는 점 또한 일관적 양육태도의 중요성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예일 것이다.

올바른 부모의 역할이란 자녀에 행동에 따라 합리적이고 일관적 기준을 설정하고, 기준에 합당한 일엔 사랑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 보상을, 기준을 위반한 경우에는 예외 없는 엄격한 훈육이 적절히 균형을 맞춰 적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부모양육의 본질은 일관성 있는 사랑과 통제라는 점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다. 곽대훈 충남대학교 국가안보융합학부 부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