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공립유치원 500학급 확충 계획
대전 공립유치원 입학정원 미달에 학급 통합까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국·공립유치원 확충 계획을 놓고 뒷말이 무성하다. 공립유치원의 인기도 옛말, 오히려 사립유치원보다 운영 상황이 열악한 공립유치원 학급을 늘리는 게 맞는 지에 대한 문제 제기가 곳곳에서 터져나오고 있는 것이다. 무조건적인 공립유치원 확충이 오히려 폐원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잖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포용국가 사회정책 추진계획 성과 점검 및 향후 계획`에서 정부는 돌봄 및 배움을 위해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각 500학급 및 550개소 이상 확충한다.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속에서 그간 줄곧 지적돼 온 `돌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공립유치원 확충이 오히려 향후 공립유치원의 잇따른 폐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24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대전 내 공립유치원에서의 감축된 학급수(특수학급수 제외)를 보면 2019년 3학급, 지난해 4학급, 올해 8학급으로 최근 감축된 학급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밖에도 대전 한 공립유치원의 경우엔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간 휴원을 하고 있는 상태다.

대전 한 공립유치원장은 "몇 년 전만 해도 국·공립 유치원의 인기가 하늘을 찔렀는지만 최근엔 곳곳에서 미달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일부 사립유치원의 비리 논란 이후엔 정부가 국공립 유치원 비율을 40%까지 늘리겠다고 발표하기도 했는데, 정작 현재 운영되는 공립 유치원 중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라고 귀띔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옛날만큼 공립유치원에 입학하기 위한 경쟁률이 높지 않다"며 "서구 일부 몇 곳의 단설유치원만 경쟁률이 높고 나머지 공립의 경우엔 입학정원의 50%를 채우지 못하는 곳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교육청에선 공립과 사립유치원의 공존을 위해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따르는 게 사실"이라며 "공립유치원의 입학 충원율이 자꾸 떨어지는 상황 속에서 대안을 찾기란 쉽지 않다"고 부언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