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 과밀학급 多…방역 사각지대 우려, 교원 업무 가중
기간제교사 투입으로 해결 불가…근본대책 시행 어려워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초·중·고 과밀학급을 해소해달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과밀학급이 방역의 사각지대가 된다는 이유와 함께 맞춤형 교육을 위한 교원들의 업무가 가중되고 있어서다. 정부도 관련 대책을 내놓곤 있지만 실제 과밀학급를 해소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다분하다.

24일 학교알리미에 따르면 대전 지역 152개의 초등학교 중 학급당 학생 수가 20명 이상인 학교는 64개교, 30명 이상인 학교는 2개교다. 중학교는 20명 이상 학교는 54개교, 30명 이상은 12개교다. 고등학교 중 20명 이상인 학교는 44개교, 30명 이상 학교는 3개교다. 초·중·고 각각 약 43.4%, 73.3%, 75.8%의 학교가 과밀학급으로 구성됐다는 얘기다.

대전 서구 한 초등학교 담임교사는 "관리하는 학생 수가 20명을 넘어가면 학기 초 질병이나 알레르기 조사나 가정통신문 등 세부 업무부터 시작해 각종 업무를 처리하기 힘들다"며 "학습 면에서도 부진아 파악이 어렵고 학생 한 명 한 명의 특색을 인지하고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다"라고 호소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최근 등교수업 확대를 위해 `학급당 학생 수 20명 상한` 법제화를 요구하고 나서고 있다. 전교조 관계자는 "띄엄띄엄 등교로 학생들이 교육받을 권리를 제대로 누릴 수 없다면,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고 학교문을 열어야 한다"며 "학급당 학생 수 감축은 안전한 대면수업과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과제인 만큼 학령인구 감소와 평균의 함정에 빠져 이 문제를 방치하면 안 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시교육청 차원에선 정부의 지원 없이 과밀학급을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기엔 녹록지 않은 입장이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과밀학급을 해결하기 위해 일차적으로 교사 충원이 시급한데 교육부에서 임용 교원 정원을 늘리지 않는 한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라며 "시설 부분에도 용적률 제한, 지역주민 일조권 침해 등 감당해야 할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교육부는 초등 저학년 과밀학급의 거리두기를 위해 기간제교사를 채용, 학습 지원을 위해 `협력 교사제`를 시행했지만 일선 교육 현장의 반응은 다소 부정적이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기간제교사 투입은 1교실 2교사제로 변질돼 과밀만 더 초래한 꼴로, 막대한 예산을 들여 비정규직만 양산한 것"이라며 "학교의 여건과 현실도 모르는 탁상행정에 매번 학교 부담만 키우고 교사들은 뒷감당에 내몰리고 있다"고 일갈했다. 강정의 기자·조은솔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