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 추가 매입, 향후 확장성 고려
KDI 사업 적정성 결과 상반기 조기 종료 전망
총 사업비 증액 불가피할 전망…국비 지원 비율 높여야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 공공의료체계 확충의 절대명제인 대전의료원 건립 사업에 속도가 붙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결과가 당초 올 연말에서 상반기 중 도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오는 2024년 정상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감염병 전담시설 필요성을 인정받아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 받은 사업인데다 장기 표류 사업이라는 꼬리표가 되레 총 사업비 추산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점이 호재로 작용할 전망이다.

24일 대전시에 따르면 의료원 설립을 위한 행정절차, 운영방식, 예산확보, 부지매입, 개원 준비 등이 담긴 `대전의료원 설립 단계별 추진계획(안)` 수립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추진계획안을 파악한 결과 KDI 사업적정성 평가 도출 시기와 의료원 예정 부지 추가 매입 등이 큰 줄기로 분류된다. 물가변동 등을 고려해 최종 사업비를 가늠하는 적정성 평가 결과는 이르면 상반기 중 나올 수 있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의료원 건립 계획이 오랜 기간 표류했지만, 반대로 오는 11월로 예상됐던 적정성 검토 결과가 상반기에 도출되면 의료원 운영방식 수립에 내실을 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의료 기기 배치와 공간을 꾸미는 밑그림을 그리는 과정이 한결 수월해지는 장점도 있다. 의료원 조속 추진을 위한 행정 인력 확충도 예정됐다.

시는 오는 7월 현재 의료원 설립 관련 업무를 맡고 있는 공공의료 혁신 TF팀을 확대 운영한다는 구상 중이다. 현 2명의 TF 인력으로 의료원 설립 준비가 역부족이라고 판단, 행정지원·의료장비·시설건립 등으로 세분화 한 가칭 `대전의료원 설립 추진단`을 꾸릴 예정이다.

그동안 각 부서로 흩어져 있던 의료원 건립 관련 업무를 한데 묶어 행정 효율성을 꾀한다는 방침이다. 의료원 건립 시 향후 확장성 등을 고려한 부지 추가 매입 가능성도 물밑에서 타진되고 있다.

의료원 건립 예정지인 대전 동구 용운동 선량지구 개발에 착수한 대전도시공사는 현 3만 9173㎡ 규모의 건립 예정지 외 추가 부지 매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향후 의료원 역할과 기능 확대를 감안해 부지 확장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됐다"며 "증가분에 해당하는 토지 매입비가 소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와 부지 확대 등 관련 절차에 속도가 붙고 있지만 늘어날 총 사업비는 대전시의 고민을 키우고 있다. 319개 병상을 갖추게 될 대전의료원의 예상 총 사업비는 국비와 시비 포함 총 1300억 원 이상에 달한다.

그러나, 이는 지난 2015년 기준 책정 사업비다. 물가 상승률 등을 고려할 때 증액이 불가피하다.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 과정에서 총 예산이 늘어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관건은 국·시비 매칭 비율이다. 현재 대전의료원 건립 예산은 공사비의 경우 국·시비 비율이 50대 50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장비 구입 예산은 한 차례(50억 원) 지원될 것으로 알려졌다. 국비 확보 당위성 확보와 명분을 찾는 게 최대과제로 대두될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최대한 국비를 많이 확보해 보다 좋은 의료원을 건립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착공 이후에도 기능 보강사업 등 추가 국비 확보에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