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보충수업·자율학습 실시 학교 70% 이상
"학습권 보장 위해" vs "현 등교 방식과 맞지 않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야간자율학습 운영 여부를 놓고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의 학습권을 보장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반면 현 등교 방식과 맞지 않다는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대전지부가 대전 인문계 고등학교에서의 방과후 보충수업과 야간 자율학습 실시 여부 실태를 전수조사한 결과, 이달 기준 방과후 보충수업은 전체 39곳 중 30곳(77%)이, 자율학습은 36곳(92.3%)이 실시했거나 실시할 예정이다. 밤 9-10시까지 야간 자율학습을 실시하는 곳도 29곳(74.3%)에 달했다. 일선 학교가 야간 자율학습을 운영하는 데엔 대전시교육청의 `권장` 지침 때문이라는 게 전교조의 주장이다.

전교조가 공개한 대전시교육청의 `고등학교 자율학습 관련 운영지침`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학생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되도록 운영, 토·일요일 및 공휴일 자율학습 운영은 희망자에 한해 교실을 개방하는 차원에서 운영, 다양한 형태의 자율학습 실시 권장 등이 담겼다.

전교조 대전지부 관계자는 "코로나19 비상 상황임에도 정규수업은 교육청의 획일적 지침을 따르고 방과후 프로그램은 학교 자율로 운영하라는 건 엉터리 지침"이라며 "학력 저하 우려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아이들에게 공부를 시키려고 노력한다는 걸 모르는 건 아니지만 `학생 안전이 최우선적으로 확보되도록 야간자율학습을 운영한다`는 말 자체가 논리적으로 성립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현재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대부분의 대전 초·중·고교가 온라인과 대면 수업을 병행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야간자율학습은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이다.

다만 일선 교육 현장에선 학생들의 학력 저하를 막기 위해선 야간자율학습이 불가피하다는 의견도 존재한다. 대전 중구 한 고등학교 교사는 "아직까지 등교 확대가 전면 시행되지 않은 상황 속에서 학생들의 학습권이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며 "아무래도 온라인을 통한 수업에 지쳐서인지 학생들의 야간자율학습 참여율이 비교적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대전 유성구 한 고등학교 교사는 "야간자율학습 진행 여부는 강제가 아닌 학생들의 자율적인 선택에 따라 운영되고 있다"며 "학생 뿐만 아니라 자녀의 야간자율학습 참여를 내심 바라는 학부모들이 많은데, 야간자율학습은 그간 제한된 등교에 따른 학생들의 부족한 학업 능력을 채우기 위해선 불가피하다"라고 귀띔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