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통합 목표속 지역화폐 등 벌써 불협화음
대전도시철도 1호선 연장 '세종 퍼주기' 여론도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충청권 4개 시·도를 하나로 묶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메가시티)` 구축이 속도를 내고 있다. 수도권 과밀화에 대응하는 메가시티 육성을 목표로 구체적 청사진을 마련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지리적 접근성 등을 공통분모로 각종 방안이 쏟아질 것으로 점쳐지는 가운데, 일각에선 벌써 적지 않은 우려의 목소리도 감지되고 있다. 각 분야별 통합 사업이 첫 단추를 꿰기 전부터 마찰음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물리적 결합을 넘어 각 시·도 주민 간 화학적 통합이 선결 과제로 꼽히는 배경이다.

23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충청권 4개 시·도가 참여하는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수립 공동연구`가 다음 달 5일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본격화될 전망이다. 지난해 11월 4개 시·도의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합의 후 첫 후속 조처다. 연구용역은 오는 6월 중간보고회를 거쳐 이르면 12월쯤 최종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보여진다. 4개 시·도는 공동 연구에서 제시된 분야별 사업을 조정해 본격 추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메가시티 실현 방안은 생활, 경제·문화, 행정 분야 등으로 나뉘어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각 분야별 실천 과제를 놓고선 시·도 간 온도차는 여전히 확연하다. 4개 시·도가 발 벗고 뛰어든 충청권 광역철도 구상과 관련해선 입장이 엇갈리지 않는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 연장(14㎞), 정부세종청사-조치원 간 세종 구간(14.2㎞), 조치원-오송역-청주시내-청주공항 간 세종·충북 구간(26.7㎞) 등을 하나로 연결한다는 게 충청권 시·도의 공통된 복안이다.

이견이 없는 건 통상 대규모 국비 투입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의 경우, 지자체가 자신 몫의 재정까지 투입하며 주도적으로 추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시·도별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일부 사안은 벌써 파열음이 흘러나온다. 대전시가 경제 분야 과제로 세종시에 제안한 지역화폐 통합이 가까운 예다. 대전이 메가시티 초석을 다지자며 세종에 지역화폐 통합을 건의했지만 수포로 돌아갔다. 경제 규모가 다른 상황에서 `지역 자본의 역외 유출이 우려된다`는 세종시의 입장이 거절 배경이다.

메가시티 구축과 경제 분야 통합이라는 어젠다가 나왔지만, 도시 간 격차로 무산된 셈이다. 이를 놓고 메가시티 구축은 시세(시의 인구·산업, 재정, 시설 등 종합적인 상태) 차이에 따른 불협화음과 부작용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대전의 한 지자체 관계자는 "시·도별 처한 경제·행정 여건이 각기 달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게 메가시티 구축의 우선 과제"라며 "일정 부분 의견차를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장선으로 주민들의 심리적 요소도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 연장을 두고 제기되는 `세종만 호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반론이 일례다.

대전세종연구원이 내놓은 관련 연구보고서를 보면 세종은 새로운 교통수단을 도입하고 간선 기능을 확충한다는 의미가 크지만, 대전은 단순히 도시철도 1호선을 연장한다는 의미에 그친다고 분석됐다.

세종은 통근·통학권, 주거이동, 교통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긍정적 변화가 나타나지만, 대전은 통근·통학권의 확대가 주거이동 요인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예측됐다.

이에 대해 대전시 한 고위관계자는 "광역경제생활권 전략 수립을 위한 연구 용역에 시민 의견을 수렴하는 방안을 세울 것"이라며 "물리적 통합 뿐만 아니라 각 시·도 주민들이 충청권 발전에 적극 동의할 수 있도록 과제를 도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