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사진=대전일보DB·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세종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단을 둘러싼 공직자의 투기 의혹이 경찰 수사로까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의 움직임에도 관심이 쏠린다. 각 정당이 시민 제보를 통해 확보한 사례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공직 사회를 향한 반감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23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지난 12일을 전후해 자체적으로 공직자 등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시민 제보를 받고 있다.

아직까지 많은 제보가 들어온 것은 아니지만 그 중에서는 세종 지역 선출직 공직자나 시청 간부급 직원 등의 투기 의혹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제보된 투기 의혹 대상지의 경우에는 세종시가 자체조사를 벌이고 있는 연서면 스마트 산단 이외의 지역이 상당하다는 게 시당의 설명이다.

앞서 시는 부동산투기 특별조사단을 구성하고 연서면 스마트산단 일대에 대한 공무원 투기 여부를 조사, 공무원 3명을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시당은 제보된 내용에 대한 최소한의 사실 확인 등 검증절차를 거친 뒤 투기로 의심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중앙당에 보고, 협조를 구할 방침이다. 현재 국민의힘에서는 국토교통부, LH, 지자체 직원 등의 부동산 투기 의혹 규명을 위한 `문재인 정부 부동산 투기 제보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국민의힘 세종시당 관계자는 "유선이나 서면으로 접수된 제보 내용을 보면 시청은 물론 정부 부처 직원과 관련된 투기 의혹"이라며 "이름이나 직위까지 구체적으로 제보가 들어오고 있는 만큼 어느 정도는 사실 확인이 가능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정의당 세종시당에서는 제보를 기반으로 일부 고위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정황을 확보했다는 입장이다. 시당은 지난 8일 `공직자 부동산 투기 공익제보센터`를 개설하고 시민들로부터 관련 제보를 받고 있다.

시당 관계자는 "더 많은 제보를 받기 위해서는 조금 더 홍보를 해야겠지만 지금까지 제보 중 1-2건 정도는 신빙성이 있는 사안"이라며 "추후 공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있다"고 답했다.

여기에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조사 범위를 확대 해야 된다는 분석도 내놨다. 시당 관계자는 "스마트 산단에 그칠 것이 아니라 주요 개발 예정지나 투기가 성행할 수 있는 장소 등 거래에 대한 실태 조사가 필요하다"며 "특히 결정권이 있는 고위직 공무원 등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종경찰청은 스마트 산단 투기의혹과 관련, 공무원 3명과 민간인 4명 등을 수사 중이다. 또 충남경찰청은 세종시 한 공무원이 읍·면 지역 일부 토지를 투기 목적으로 사들인 혐의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