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장비기업 역량강화사업 공모 선정, 대전시 연구장비산업 혁신성장전략 마련

대전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에서 공모한 `연구장비기업 역량강화사업`에 대전테크노파크가 주관기관으로 선정돼 국비 50억 원을 확보했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이번에 선정된 `연구장비기업 역량강화 사업`은 연구장비기업의 산·학·연 협력을 통한 애로기술개발 및 기업 수요 맞춤형 기술 사업화를 지원하고 지역 내 연구장비산업 혁신네트워크를 운영, 연구장비 강소기업을 육성하며, 5년 동안 77억5000만원(국비 50억, 시비 27억5000만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계획이다.

시는 연구장비 인프라를 활용한 연구장비기업 지원 사업을 지역연구장비산업 육성을 위한 마중물로 삼아 장기적으로는 연구장비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대전을 대한민국 연구장비산업 육성의 최전선으로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연구장비산업은 기초연구부터 원천기술 개발 산업 발전으로 이뤄지는 연구개발 가치 사슬에서 핵심역할을 담당하며, 소재·부품·장비 산업 전 영역으로 확산·파생되는 국가 핵심 기반산업으로, 신산업 창출 견인과 과학기술 일자리 창출 파급효과가 상당하다.

대전시 한 관계자는 "대전이야말로 세계 5위 R&D 투자국인 우리나라에서 연구장비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최적의 인프라를 갖고 있다"며 "대덕연구단지내에 정부 출연연구소 26개소가 위치해 연구장비의 전국 최대 수요지이며, 연구장비 원천기술개발, 연구장비관리, 개발인력 교육을 수행하는 기초과학지원연구원, 표준과학연구원이 위치해 있다는 강점이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연구장비 관리기관인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 및 연구장비기업 네트워크 역할을 수행하는 연구장비산업협회가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내 위치하고 있어 연구장비산업 육성의 최적지"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연구장비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여 국가경제에 기여 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전략을 마련, 추진하겠다는 전략이다. △1단계 기업성장 기반조성 △ 2단계 연구장비산업육성 생태계 조성 △ 3단계 글로벌 산업 거점 조성에 나서기로 했다.

이와함께, 연구산업진흥법이 국회 본회의에 통과되면, 연구산업 진흥 조례를 제정해 연구장비산업 육성을 위한 대전시 차원의 법적 근거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대전시 명노충 과학산업국장은 "연구장비산업은 대덕연구단지가 위치한 대전이기에 추진할 수 있는 산업"이라며 "앞으로 연구장비산업을 대전의 미래성장동력산업으로 육성하고, 더 나아가 연구산업주문연구산업, 연구관리산업, 연구재료산업까지 포함되는 연구산업의 허브도시가 되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