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소그룹 활동 지원 위한 교원 1961명 임용
교육 일선 현장 "여유 교실 없어 실제 분반 안 돼"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기간제교원 채용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미 교육 현장이 여유 교실이 없어 소그룹 활동 자체가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실효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선 또다시 기간제교원 채용이 비정규직 양산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최근 교육부가 발표한 `새 학년 학교 운영 현황 점검 결과 및 향후 지원계획`에 따르면 초등 저학년(1-3학년)의 기초학력 보완 및 특수학급 등 학습 지원과 학생 간 안전한 거리두기를 위해 지난 17일 초등 기간제교원 1961명이 임용됐다. 기간제교원의 운영사례로는 협력교사로서의 보충지도, 소그룹 활동 지원과 학급 증설(분반)에 따른 신설학급 담당 및 지원, 저학년 과밀학급 위주 협력수업 지원 등이 있다.

이미 일선 교육 현장에선 기간제교원 채용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 주를 이루고 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최근 한시적 기간제교사를 채용·운영하는 초등교 교원 680명을 설문·조사한 결과, 초등 저학년 기간제교사 배치 정책에 대해 응답 교원의 70%가 반대했다. 찬성의견은 25.6%에 그쳤다. 대표적인 반대 이유로는 `학급증설 없이 과밀학급 협력교사 활용 불가`, `실효성 부족` 등이다. 한국교총 관계자는 "초등 저학년 과밀학급의 거리두기를 위해 기간제교사를 채용했고 이중 76%인 1473명은 협력교사 형태로 학습지원을 위해 12%는 분반 학급 담당을 위해 배치된 것"이라며 "당초 교육부는 등교수업 확대를 위해 학생 간 거리두기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 기간제교사를 추가 투입해 과밀학급의 분반을 추진하겠다는 방향이었지만 오히려 1교실 2교사제로 변질돼 과밀만 더 초래한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학교 현장에선 `과밀학급 학교에 무슨 여유 교실이 있어 분반이 되겠느냐`, `1교실 2교사제는 교사 부담만 키우고 실효성도 없는 제도`라는 비판이 줄곧 이어져왔다"라고 부언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관계자도 "과밀학급에 기간제교사 2000명 상당을 지원하는 방안은 실효성이 없다"며 "비정규직 양산, 복수담임제도 실시할 때의 문제점이 그대로 반복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으며 수업을 포함한 학급경영의 질 관리, 기간제교사가 경영하는 학급에 대한 학부모 인식에서의 문제도 있다"고 꼬집었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