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와 세종경찰청의 부동산 투기조사를 보면 이게 과연 제대로 되고 있는 건지 의심스럽다. 국가산업단지 투기조사에 착수한 지 1 주일이 지났지만 결과는 국민들의 기대치에 훨씬 못 미친다. 시간이 흐를수록 투기 의혹은 국가산단뿐 아니라 세종시 전 지역으로 확산되고 있는데 조사는 큰 진전이 없다. 세종시 특별조사단이 국가산단 투기 의혹과 관련해 수사 의뢰한 공무원은 고작 3명에 불과하다. 그것도 이들은 특별조사단이 적발한 것도 아니고, 자진 신고한 공무원이다. 중간 평가를 하자면 시작은 요란했는데 결과는 변변치 않다. 도저히 후한 점수를 줄 수 없다.

이번 조사는 대상과 시기에서부터 분명한 한계를 갖고 출발했다. 세종시 연서면 국가산단 부지 내에서 특정시기에 토지거래를 한 현직 세종시청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매우 제한적인 조사가 될 수밖에 없었다. 거창하게 `전수 조사`라고 표현했지만 세종시청 공무원과 토지주의 명단을 대조하는 수준에 불과했다. 빙산의 일각만 건드려 오히려 국민적인 의혹을 더 키우는 꼴이 됐다.

여러 정황상 세종시는 외지인들의 투기장으로 전락한 지 오래다. 투기 의혹이 이는 장소는 국가산단 부지뿐 아니라 그 주변 지역, 세종-서울 고속도로 인근, KTX 세종역과 이전 군부대 주변 등 한두 곳이 아니다. 세종의 농지는 장소를 가리지 않고 투기장이 됐다. 세종시에 농지를 구입해 놓고 땅값이 오르기를 기다리는 외지인만 수백 명이 넘는다고 한다. 이들 중 상당수는 농지 1-2필지를 쪼개기 방식으로 공동 구입 한 뒤 농업경영체를 교묘하게 활용하는 방식으로 농지법을 피해 가고 있다. 심지어 세종시 건설을 진두지휘한 전 행복도시건설청장까지 국가산단 인근에 토지를 매입했다고 하니 더 말할 게 없다.

세종시는 수도권의 `부동산 공화국`에 맞서고 나아가 국토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출범한 도시다. 이런 도시가 국민적인 기대와는 달리 부동산 투기의 각축장이 되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세종시 부동산 투기조사는 더 늦기 전에 전면적으로 방향 선회를 해야 한다. 세종시 차원보다는 정부 차원에서 투기 실체와 전모를 밝혀내야 한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조사 범위를 세종시 전역으로 확대하고 조사 대상도 넓혀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