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대전·세종 부동산 시장에서 아파트 매물이 서서히 늘고 있다. 정부 주도의 대규모 주택 공급을 골자로 한 2·4 대책이 먹혀 들고 공시가격 급등이 매물을 밀어내고 있다는 호의적인 평가가 나온다. 반면 시장에선 실제 거래로 이어질 만한 물건은 찾아보기 힘들고 호가만 치솟고 있다며 주택 소유자들이 세금 부담을 안고 버티기에 들어가는 이른바 `존버` 국면으로 보는 게 옳다고 진단한다.

17일 부동산빅데이터업체 `아실`에 따르면 이날 현재 대전지역 아파트 매매물건은 7605건으로 한달 전(2월 17일) 6804건 대비 11.8%(801건↑) 늘었다. 같은 기간 대전 5개 자치구 가운데 신도심으로 분류되는 서구는 2137건에서 2349건(9.9%), 유성구는 1925건에서 2258건(17.3%)으로 각각 매물이 증가했다. 수치대로 해석하면 정부의 2·4 대책 발표가 시장에 반영되고 설 연휴를 거치며 공급 신호에 반응하기 시작한 것으로 풀이된다.

세종 역시 아파트 매물 적체 흐름이 선명하다. 같은 기간 3574건에서 3901건으로 9.15%(327건↑) 매매물건이 추가로 나왔다. 앞서 정부가 올해 아파트 등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을 공개한 가운데 공시가격 평균 상승률이 70%를 넘긴 세종에선 공시가격이 지난해의 2배 수준으로 뛴 아파트가 속출했다. 시기상 종합부동산세와 재산세 등 보유세 기산일인 6월 1일 이전 아파트를 처분하려는 다주택자들이 늘어나면서 매물이 쌓이고 있는 것이다. 6월 1일 이후에는 조정대상지역에서 다주택자의 양도세율도 현재보다 10%포인트 올라가기 때문에 주택을 처분할 계획이 있는 다주택자들은 매매를 서둘지 않으면 커지는 세 부담을 안고 가야 하는 구조다. 대전과 세종은 투기과열지구 및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여 있다.

하지만 부동산 업계에선 정반대의 진단이 나오고 있다.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 등 세금 부담 상승 여파로 매물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했는데 실상은 매물이 잠기고 거래량도 크게 줄었다는 것이다. 지역 한 부동산중개업소 관계자는 "정부가 공시가격을 발표한 이후 시장의 충격이 컸던 모양인지 장이 얼어붙은 상태"라며 "아마도 주택 보유자들이 매매를 할지, 세 부담을 무릅쓰고 기다릴지 고민하며 관망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공인중개사는 "일각에서 매물이 늘고 있다고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터무니 없이 호가만 올려 내놓는 사례가 허다하다"며 "올라가는 호가를 보며 불안감을 느낀 실수요자에 의해 한건이라도 매매가 이뤄지면 단기간내 인근 아파트 시장가격에 반영되고 아파트 가격이 전반적으로 상승하는 악순환이 계속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당 수 다주택자들은 늘어난 세금을 내면서 내년에 정권이 바뀔 때까지 버티기로 들어가려는 분위기가 강하다"며 "아파트 가격이 치솟아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 앞으로도 추가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는 인식이 시장에 널리 퍼져 있기 때문에 매물이 유의미한 수준으로 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