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석탄 시계`가 빨라지면서 전국적으로 추진 또는 검토 중인 해상풍력발전단지가 82개나 된다고 한다. 충남의 보령·태안·당진 3개 시군도 서해안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보령은 외연도 북측과 황도 남측 해상, 태안은 근흥면 석도와 난도 중간 해상, 당진은 대난지도와 당진화력발전소 회처리장 등에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한다. 3개 시군은 2026년까지 20조 3000억 원을 투입해 발전용량 4GW 규모의 단지를 구상하고 있다.

해상풍력발전 열풍은 전국적인 현상으로 정부에서 추진 중인 탈석탄 및 탄소중립 정책과 맞물려 있다. 정부의 9차 전력수급계획을 보면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오는 2034년까지 전국 60기 석탄화력발전소 가운데 30기를 단계적으로 폐쇄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전국 화력발전소의 절반이 위치한 충남에서는 지난해 12월 31일 자로 가장 먼저 보령화력 1·2호기를 조기 폐쇄했다. 2030년까지는 태안 1-4호기, 당진 1-4호기, 보령 5·6호기를, 2034년까지는 태안 5·6호기의 문을 닫아야 한다.

탄소중립은 곧 화석에너지와의 결별을 의미한다.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해상풍력이 석탄화력의 대체재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해상풍력은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문제에 대응하고, 석탄화력 폐쇄로 사라져 버린 일자리 공백을 메울 수 있다. 에너지 보급 측면에서도 해상풍력이 석탄화력보다 못할 게 없다. 충남 3개 시군 해상풍력의 발전 용량 4GW는 보령화력발전소(3-10호기)의 설비 용량과 맞먹는다. 해상풍력은 육상풍력사업에 비해 주민 반대, 소음 피해 등 민원 문제에 비교적 자유롭기도 하다.

에너지로 전환은 온실가스의 실질 배출량을 제로(0)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필수 과제가 됐다. 다만 해상풍력이 전적으로 장밋빛 미래만 가져다줄 것이라는 생각은 경계해야 한다. 에너지 전문가들은 생산전력의 판매, 불규칙적인 바람, 낮은 발전효율, 기상악화에 따른 시설 파괴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기도 한다. 바다 위에 풍력단지를 조성하면 해양환경 파괴가 불가피하고, 이는 어민들의 생존권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다. 해상풍력으로 인한 소음이나 진동, 전기, 자기장 등이 다양한 어종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도 분명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린에너지로의 전환은 과감하게 속도를 내야 하지만, 그렇다고 쫓기듯 뚝딱 해치울 일은 아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