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아산시 초사동 일원에는 12만평에 달하는 대규모 복합공영차고지가 조성돼 있다. 버스 152면, 화물 100면 등 총 252면의 대형차량 주차면이 갖춰져 있고 차고지에는 전기·수소충전소, 세차시설 등도 구비돼 있다. 예산도 적지 않게 투입됐다. 국비 45억원을 포함해 총 156억원이 이 차고지를 만들기 위해 사용됐다. 아산시로서는 재정 부담에도 불구, 크게 마음 먹고 이 사업을 추진해 지난해 말 완공시켰다.

이 차고지는 지난달 시범운영을 거쳐 이달부터 유료화로 전환했다. 그런데 운용 초기 단계인 점을 감안해도 이용차량이 손가락으로 헤아질 정도인 모양이다. 현장 모습을 보면 텅 비어있다시피한 게 확연하다. 차고지라는 게 도심 외곽쪽에 자리잡을 수밖에 없고 그래서 다소간 접근성이 떨어질 수도 있는 노릇이다. 그럼에도 지금의 아산시 복합공영차고지는 전반적인 시설도 그렇고 공항 활주로를 연상케 하는 V자 형태의 주차면 배치 등 측면에서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시설이라 할 만하다. 중요한 것은 이용률 제고다.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지만 차고지에 숙박차량이나 장기 주차 차량이 빈약하면 큰 돈을 들여 만들어놓은 정책가치가 퇴색되기 마련이다. 특히 따로 차고지를 두지 않은 대형 화물차 등이 타깃이 돼야 하는데 사정이 그렇지 못하면 낭패를 볼 수도 있는 점에서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공영차고지를 기피하는 주된 이유는 이용요금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현행 요금체계가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에 따른 것이라 해도 차주들의 체감 비용이 변수일 수 있는 만큼 이용률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가령 월간·연간 주차권 등으로 구분해 차등 혜택을 부여하면 공영차고지에 대한 주목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불법 밤샘차량에 대한 계도와 단속도 병행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다. 공영차지고로 `귀소`하지 않아도 아무런 제재나 불이익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차고지 이용객 시장이 사장되는 모순이 발생하는 까닭이다. 너무 행정 편의주의에 경도돼서도 곤란할 수 있다. 차주의 주거지, 주된 운행 동선 등을 요인을 두루 따져본 다음에 상습 밤샘 차량들부터 공영차고지를 이용토록 유도하는 유연성을 발휘하는 게 바람직하다. 실태 조사를 해보면 답은 현장에 있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