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영 편집부 차장
김하영 편집부 차장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라고 왜곡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의 논문이 조만간 출판될 조짐이다. 국제사회에서 램지어 교수의 논문 `태평양 전쟁에서 성매매 계약`에 대한 논란이 번지고 있지만 정작 우리는 조용하다. 최근 그의 논문을 규탄하는 결의안이 미국 필라델피아 시의회에서 채택됐다. 하지만 당사국인 우리 정부와 학계의 움직임은 별로 보이지 않는다.

램지어 교수는 논문을 `학문의 자유`라고 주장하고 있다. 램지어 교수는 2019년 발표한 논문에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이 `조선인의 범죄에 대한 일본인들의 정당방위`라는 일본 우익의 주장과도 그 맥을 같이 한다. 실상은 1923년 9월 1일 간토대지진이 발생한 뒤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같은 유언비어가 퍼지면서, 일본 자경단과 경찰이 조선인 수 천명을 학살했다는 이야기가 정설이다.

램지어 교수의 근거 없는 논문은 미국의 학회는 물론 세계의 학자들에게 비난받는 상황에 이르렀다. 허위 정보가 담긴 논문을 출판하는 것은 학문의 자유 보호 영역이 아니다. 악의적으로 왜곡된 내용에도 출간을 강행하는 것은 `인권 보호`의 책무를 포기하는 행위이다. `2차 세계대전 당시 나치의 유대인 대학살`을 부정하는 논문이 학문의 자유라는 이름 아래 보호받을 수 있겠는가. 사실을 조작하거나 극히 일부의 증거만으로 역사를 왜곡하는 것은 학문의 자유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다.

유엔은 1996년 보고서에서 일본군 위안부가 `폭력적이고 노골적인 강압`으로 끌려간 성노예라고 결론내린 바 있다. 일본 역시 1993년 발표한 `고노(河野)담화`에서 위안부들이 의지에 반해 끌려갔다고 인정했으나, 이후 아베 신조 전 총리 같은 일본 지도자들은 이를 끈질기게 부인해왔다. 반인류적 전쟁범죄를 부인하고 미화해 온 일본 우파가 앞으로도 제2, 제3의 램지어를 내세우지 말란 법은 없다. 더 이상 역사수정주의자들의 획책에 놀아나지 말고 단호하게 우리의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김하영 편집부 차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하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