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단을 둘러싼 공무원의 투기 여부에 대한 시 자체 조사가 진행 중인 가운데 의혹 대상이 전방위로 확산되고 있다. 조사 대상인 지역 공무원 이외에도 전직 공무원, 시의원 등으로 투기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상황.

이혁재 정의당 세종시당 위원장은 15일 "세종시 공무원 A씨는 2018년 연서면 와촌리 국가산단 지정 전 토지를 매입, 일명 `벌집촌`을 구성했다"며 공익 제보 중 일부를 공개했다.

이 위원장은 "미공개 정보를 이용, 토지 보상을 크게 받을 목적으로 실거주하지 않는 건축물을 조성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직 공무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도 나왔다. 세종시 공무원 B씨가 타 시도에서 근무할 당시 시가 추진하는 도시공원 조성 정보를 미리 취득, 부동산 매입을 통해 차익을 얻었다는 것.

이 위원장은 "해당 공무원은 자신이 매입한 부동산이 10배가 넘는 4억-5억원으로 지가가 상승했다고 주변에 자랑했다"며 "수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의원의 부동산 투기행위에 대한 제보가 굉장히 많이 들어오고 있다"며 산단 내 일부 토지를 소유하고 있는 시의원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는 한 시의원이 국가산단 지정 전 후보지 3군데 중 한 곳을 매입 후 해당 지역을 산단으로 지정하는 과정에서 역할을 했다는 제보에서 비롯됐다.

이를 토대로 이 위원장은 "여러 정황을 볼 때 직위를 이용한 투기 행위로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시당은 농지취득과 관련, 2015년부터 5년간 노지면적은 5.56%, 농업인수는 4.43% 각각 감소한 반면 농업경영체수는 17.3% 증가했다는 점을 들어 시의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이 위원장은 "시는 투기목적 토지에 대해서는 처분명령 등 행정처분을 취하고 농업경영계획서를 허위 제출한 이들에 대해서는 농지법 위반으로 고발조치 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는 이날 오후 입장문을 내고 "부동산 투기 여부의 핵심은 내부 정보를 이용, 부동산을 구입한 사실이 있느냐는 것"이라며 "경찰 수사에 적극 협력하는 한편, 조직 내 유사 사례가 있는지 파악해 신속 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지역에서는 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의 스마트 국가산단 인근 토지 매입을 놓고 투기를 의심하는 목소리도 일고 있다.

연서면 와촌, 부동리 일원이 2018년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되기 전 인근 부지를 매입했다는 점 때문. 다만 해당 인사는 퇴임 이후 구입한 점 등을 들어 투기 목적이 아니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세종시의회는 이날 스마트산단 부동산투기 특별조사와 관련, 의원과 배우자의 직계 존비속을 대상으로 한 부동산 거래 내역을 전수 조사키로 했다. 앞으로 윤리특별위원회와 의회사무처, 시 관계부서와의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조사 계획과 결과 발표 일정 등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태환 의장은 "이번 전수 조사를 통해 보다 깨끗하고 신뢰받는 의회상을 구현하겠다"며 "향후 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밝혔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