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파만파 확산 되고 있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발 부동산 투기 의혹 여파에 충청권이 들썩이고 있다. 자치단체들이 해당 지역 공공개발에 대한 강도 높은 조사를 진행 혹은 예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투기로 의심될 만한 정황도 드러나고 있기 때문이다.

14일 세종시 등에 따르면 세종시 공무원 A씨는 지난 13일 시가 운영하는 공직자부동산투기신고센터를 통해 연서면 스마트 국가산업단지 부동산거래 행위를 자진 신고했다.

앞서 시는 지난 12일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부동산투기특별조사단을 구성하고 시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긴급 조사를 통해 A씨가 스마트 국가산단 후보지 확정일 이전에 연서면 와촌리 일대 토지를 취득한 사실을 확인하고 업무에서 배제조치했다.

이와 함께 시는 A씨가 내부 정보를 이용, 해당 부동산을 취득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또 A씨의 가족들 역시 시청 공무원으로 알려져 향후 수사 의뢰 대상이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류임철 행정부시장은 "경찰 수사를 통해 내부 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의혹의 진위가 밝혀질 것"이라며 "스마트 산단 인근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자진신고 및 조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여기에 충남개발공사는 지난 8일부터 공사 직원들의 사업지구 내 토지거래와 관련, 고강도 자체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대상 사업은 10년 전 개발 사업을 확정, 추진 중인 당진수청2지구 도시개발사업, 서천군사지구 도시개발사업, 웅천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등이다.

공사는 조사를 통해 부당 토지거래가 의심되는 직원이 확인 될 경우 경찰 수사 의뢰 등 강력조치하고, 불법 거래자에 대해서는 엄중 처벌 한다는 방침이다. 또 직원 대상 조사가 끝나면 대상을 확대, 직계 존·비속의 토지 거래·보유 현황도 들여다 볼 예정이다.

충남개발공사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 의혹을 불식시키고 공공개발에 대한 신뢰를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자체 조사에 착수했다"며 "전수조사로 공공개발에 대한 도민 신뢰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도 오는 15일부터 산업단지 개발과 관련된 공직자의 투기성 토지거래를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 대상은 청주테크노폴리스와 오창테크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관련 부서인 도시교통국 근무 경험이 있는 공무원 323명이다.

시는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 조회 등을 통해 직원들의 투기 여부를 확인 한 뒤 직계 존·비속으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자체 조사에서 부당한 토지 거래가 의심될 경우에는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청주테크노폴리스 등 조사 이외에 충북도가 도청 직원 등을 대상으로 한 오송 3생명과학단지와 청주 넥스트폴리스 산업단지의 투기 여부 조사에서 의심 사례가 발견되면, 이들 산단에 대해서도 시 직원들의 땅 투기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북도는 지난 10일 충북개발공사에서 추진하는 청주 넥스트폴리스 산업단지와 음성 맹동·인곡 산업단지 등 개발과 관련, 공직자들의 투기 여부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조사 대상은 충북개발공사, 도 바이오산업국·경제통상국 직원과 이들의 가족(직계 존비속)까지 포함, 1000여 명 수준이다. 김진로·정성직·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