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국제 공동연구, 기가급 이동 백홀 네트워크 이용

지하철에서 증강현실(AR)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될 전망이다.

10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 따르면 영국과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지하철에서 이동형 백홀 통신 기술을 활용해 AR 서비스를 시연하는데 성공했다.

이 기술이 상용화되면 버스, 지하철 등 움직이는 환경에서도 고화질 영상 스트리밍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원활하게 즐길 수 있게 된다.

ETRI는 지난 달 지하철 8호선 잠실역-송파역 구간 지하철 내에서 초고주파 무선 백홀 시스템을 이용, 5G 서비스를 시연했다. 이날 시연은 1.9Gbps급으로서 기존대비 30배 빠른 수준이다. AR 몰입형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190명이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정도다.

현재 지하철에서 이동통신 사업자가 제공하는 무선랜 서비스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58.50Mbps로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에는 속도가 더욱 떨어진다. 이러한 통신 환경에서는 사용자들이 대용량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이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연구진은 용도 미지정 주파수 대역을 활용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초고주파 기반 무선 백홀을 적용했다.

ETRI는 지하철 터널 내부 5개 구간에 기지국 시스템, 잠실역 통신실에 게이트웨이와 서버, 지하철 운전실에 단말 시스템을 설치, 통신 시연 환경을 만들었다.

또 연구진은 최신형 운동화를 광고하는 사이니지 모니터를 활용, 스마트폰 앱과 AR 글래스를 연결, AR 기술로 신발을 신어보는 시스템도 마련했다. 향후 광고시장에 큰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지하철이 이동하며 단말과 연결되는 기지국이 바뀌는 상황에도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도록 기술이 개발됐다.

이번 연구는 2019년 4월부터 영국과 국제 공동연구로 진행됐다. 한국에서는 초고주파 기반 지하철 무선백홀 시스템을 개발하고 영국에서는 5G 기반 몰입형 멀티미디어(AR) 서비스를 개발했다.

김명준 ETRI 원장은"이번 시연을 통해 지하철 등 상용 대중교통망에서 고속 무선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본 기술을 발판으로 향후 국내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도"한-영 국제공동연구로 개발된 5G 기술이 다음 달 영국에서도 실증 단계에 돌입할 예정"이라며 "향후 더 많은 기술교류로 해당 기술이 상용화되어 한국과 영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TRI가 본 연구를 주관하고 ㈜윌러스표준기술연구소,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클레버로직, 서울교통공사가 공동연구기관과 위탁연구기관으로 참여했다. 영국에서는 시스코가 주관하고 서브라임, 앰플스팟, 스트래스클라이드 대학, 글래스고 시의회 등이 공동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