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지역 시민단체인 `세종시 LH 투기 및 특화용지진실규명 시민 촉구단`이 10일 세종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영문 기자
세종지역 시민단체인 `세종시 LH 투기 및 특화용지진실규명 시민 촉구단`이 10일 세종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박영문 기자
LH로부터 촉발된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세종 지역 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시민단체와 정치권을 중심으로 세종 지역을 포함, 정부의 강도 높은 조사를 요구하는 여론이 거세게 일고 있기 때문. 여기에 세종시가 투기 의혹에 대한 자체 조사 방침을 세우면서 공직사회 내부에서는 긴장감마저 감돌고 있다.

`세종시 LH 투기 및 특화용지진실규명 시민 촉구단`은 10일 세종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종시도 LH투기 전수조사지역으로 선정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국내 최대 개발지역인 세종시가 전수조사 대상에서 빠진 것에 대해 비통함을 감출 수 없다"며 "공정하고 깨끗한 세종시를 원하는 시민들을 우롱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합동조사단은 조속히 세종시를 전수조사 대상 지역으로 선정하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또한 세종시에서 일어난 LH의 투기의혹을 철저히 수사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 정치권도 세종시를 정부 조사 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며 연일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의당 세종시당 관계자는 이날 "지난 8일 `공직자 부동산 투기 공익제보센터`를 개설한 이후 다수의 제보가 접수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토지는 물론 아파트 거래 관련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정의당 세종시당은 지난 4일 논평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미명 하에 벌어지는 세종시 도시개발은 부동산 투기행위에 매우 적합한 지역"이라며 "(정부의) 조사 범위에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세종시가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 규명을 위한 합동조사단 가동을 예고 하면서 시청 내부에서는 향후 조사 결과에 대한 우려 섞인 반응도 감지되고 있다.

최근 LH 직원들의 신도시 투기 의혹과 마찬가지로 국민적 반발을 초래할 수 있는 사례가 드러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 현재 세종시는 류임철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합동조사단을 꾸려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해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이미 직원들 사이에서는 조사가 개시될 경우 실제 적발로 이어지는 사례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분위기"라며 "문제가 커지지 않기를 바랄뿐"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지역 부동산 업계에서는 공직자들의 투기 의혹 관련 조사에 있어 토지 뿐만 아니라 아파트도 포함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 지역 공인중개사는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많지 않은 토지보다는 세종시 출범 이후 특별공급을 통해 아파트를 분양 받은 공직자들에 대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며 "특공으로 나온 물량이 세종시 아파트 가격을 폭등시킨 주범"이라고 강조했다.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