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위, 대구 광주에 이어 세 번째…미래신산업 중심 기대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브리핑을 갖고 도심융합특구 지정 구역 조성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브리핑을 갖고 도심융합특구 지정 구역 조성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대전시 제공
대전역과 충남도청 이전지 일원 124만㎡가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돼 고밀도 혁신공간 플랫폼으로 탈바꿈할 전망이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 이하 `균형위`)는 10일 제32차 본회의를 갖고, 대전시가 신청한 이 지역을 도심융합특구 후보지로 선정했음을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주무부처인 국토부가 조만간 최종 지정절차를 마무리하면, 대전은 광주와 대구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도심융합특구를 갖게 된다.

정부의 주요 국토균형개발 사업중 하나이자, 경기도 판교 제2테크노벨리를 모델로 한 이 사업은 기업활동이 여건이 우수한 전국 대도시 도심에 개발과 기업지원 인프라를 복합적으로 구축해 기업과 인재가 모이는 혁신 공간을 조성한다는 게 골자다.

특구 지정이 완료되면 대전시는 정부로부터 3억 원을 지원받아 도심융합특구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후 LH는 기관들이 필요로 하는 건물 신축 또는 리모델링을 통해 원활한 기업활동 및 산업, 주거, 문화 등 우수한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에 지정될 특구는 도심 내 인접한 대전역 일원과 충남도청 이전지 일원을 연계한 124만㎡ 규모다. 이중 대전역 일원 103만㎡에는 대전 혁신도시 예정지 모두 포함되며, 일부 20만㎡ 규모의 지역은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 중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마중물 예산 300억 원을 포함해 총 사업비 5542억 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충남도청 이전지 일원 21만㎡는 공공기관 이전, 노후 구청사 리뉴얼 사업 등으로 인해 활용 가능한 국유지 2만㎡가 위치해 있다.

균형위는 이번에 후보지로 선정될 지역은 광역(KTX)·도시(지하철) 교통의 결절지이자, 문화·상업 등 생활 인프라가 우수한 대전의 원도심 지역으로 이 지역에 위치한 한국철도공사·국가철도공단과 혁신도시로 이전할 공공기관들과 연계한 미래 혁신산업 육성이 기대된다는 입장이다.

시는 도심융합특구 지정과 동시에 부동산 가격 안정화를 위해 충남도청 이전지 일원의 사유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고시할 예정이다.

앞선 1차 발표에서 유성 구암지구와 서구 구봉지구를 후보지로 추천했던 시 입장에선 혁신도시에 이은 융합특구 호재가 겹친 원도심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시는 선화구역을 공공부지와 빈집을 활용해 `창업공간존`으로, 역세권구역은 지식산업의 허브와 철도산업 클러스터 등 지역특화 산업을 전국으로 확산시킬 `혁신확산 존`으로 꾸민다는 계획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날 "100년 전, 대전역과 중앙로 일대는 대전의 중심이었지만 지금은 그곳을 원도심이라고 부르고 있다"면서 "이제 대전역세권은 혁신도시로서 대전만의 특화전략으로 대표 모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심융합특구로 지정된 선화구역과 중앙로 일원은 대전형 뉴딜의 거점으로 한국판 지역균형 뉴딜의 선도가 될 것"이라며 "이제 더 이상은 원도심이란 말은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 해 12월 대구와 광주지역에 1차 도심융합특구를 지정한데 이어 이번에 대전을 세 번째로 지정했으며,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부산과 울산은 준비가 완료되는 곳부터 심의를 추진할 계획이다.

균형위 관계자는 "향후 구체적으로 어떤 그림을 그릴 것인지는 지자체의 주도로 준비하게 될 것"이라며 "대전 도심에 산업, 주거, 문화 등의 인프라가 복합적으로 구축돼 미래신산업의 중심지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송충원·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