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처럼 건강에 관심이 있었던 적이 있었을까 싶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평범한 삶이 그리울 정도이니 사람이 아프게 되면 건강의 중요성을 생각한다는 말이 괜한 말이 아님을 이제야 알게된 느낌이다.

그런데, 갑자기 궁금한 점이 문득 떠오른다. 왜 같은 코로나에 걸렸는데 어떤 사람은 증상이 없거나 혹은 가벼운 증상만 보이고, 왜 또 어떤 사람은 심하게 아프거나 혹은 사망까지 하는 걸까? 아마도 정확한 이유를 아는 사람은 현재 과학이나 의학의 수준에서는 없다고 단언한다. 하지만, 희망적인 것도 있다. 언젠가는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에 걸렸을 때 개인별로 어떠한 증상을 보일지 미리 알고 대처할 수 있는 미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 가능한 미래의 핵심 분야가 정밀의료이다.

정밀의료란 용어는 일반인에게 생소하지만, 의료계나 학계에서는 이미 많이 사용되는 용어이다. 오바마 전 미대통령이 2015년 새해연설에서 앞으로의 시대는 정밀의료의 시대 (정밀의학 이니셔티브)라고 선언하며 대중적으로 유명해졌다. 영어로는 precision medicine하고 하며 정의하자면 한 개인의 혈압, 혈당 등 병원에서 얻는 임상 정보를 바탕으로 유전자 정보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는 오믹스(omics) 정보를 더하고, 미세먼지 등의 생활환경 데이터를 비롯해 음식, 운동 등의 생활습관 정보까지 통합 분석하여 그 사람만을 위한 최적의 개인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는 차세대 의료분야를 말한다. 쉽게 말하면, 머지않은 미래에는 누구나 마법처럼 외워왔던 `두통엔 게보린` 시대가 아닌, 두통엔 민식이는 A 두통약, 강호는 B 두통약 등 사람마다 수백 가지 두통약 중에서 가장 잘 맞는 최적의 약을 알려준다. 정밀의료에는 모든 데이터가 통합되어 합쳐지다 보니 빅데이터 분석이 필수적이고 이를 위해 인공지능(AI)이 사용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수순이다. 정밀의료를 위해 진단 및 치료용 의료기기, 유전체 분석, 조직 재생 등 여러 학문이 통합되어 발전하게 될 것이고 앞으로의 의료는 정밀의료 시대가 될 것이라고 단언해도 과장은 아닐 듯하다.

며칠 전 천안시가 정밀의료의 중요성을 일찍이 깨닫고 정밀의료 스타트업을 위한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하겠다는 기사를 보고 정밀의료 전문가의 한 사람으로 거는 기대가 매우 크다. 또한, 의료 및 스마트 헬스케어 분야 특성화 대학인 순천향대학교가 천안시와 정밀의료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정밀의료 관련 기술 개발을 비롯해 기업으로의 기술이전, 그리고 전문인력 양성까지 천안시와 협업을 하기로 했다고 하니 막연한 계획이 아닌 현실에 한 발자국 다가간 느낌이다. 정밀의료는 의료의 범주이다 보니 지금까지는 대형 병원을 중심으로 연구에 집중되다보니 아직 제대로 된 산업으로 발전하지는 못하였다. 이제는 천안시와 순천향대학교가 정밀의료 스타트업 타운을 중심으로 정밀의료 산업 클러스터 핵심이 되어 정밀의료 산업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천안시는 서울까지 KTX로 30분 거리에 위치하여 수도권과 교통연결성이 좋고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땅값에 산업단지 구축이 용이한 장점도 있지만, 지역 내에 순천향대병원과 단국대병원 등 대형병원이 위치하여 정밀의료 산업으로는 최적의 장소이기도 하다. 앞으로 천안시의 노력이 빛을 발해서 정밀의료시대를 이끌어가는 정밀의료 선도 도시가 되기를 희망한다.

순천향대학교 류성호 교수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