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 기관 못 박았던 여당 대표, 난색 표한 총리
시민 상실감 상쇄 '동분서주' 대전시 아쉬움 가득

[그래픽=대전일보DB·게티이미지뱅크]
[그래픽=대전일보DB·게티이미지뱅크]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에 따른 대안으로 기정사실화됐던 `기상청+3개 기관`의 대전 이전이 절반의 성공에 그치면서 지역 내 일각에서는 비판론이 제기되고 있다.

대전으로의 기관 이전 요구는 당·정·청 회의 형식까지 빌어 논의됐던 사안이지만, 일부 기관의 대전행 가능성이 일단 유보된 상황이기 때문이다. 정치권의 `말의 성찬`이 빚어 낸 찻잔 속 태풍에 그쳤다는 비판론 속에 일단 총리의 발언대로 향후 추이를 좀더 지켜보자는 조심스러운 분위기도 감지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8일 대전을 방문한 자리에서 "기상청을 포함해 3개 기관은 대전 이전은 확정된 상태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공공기관 이전에는 구성원들의 대화가 진행돼야 한다"며 "에너지기술평가원 역시 이전 가능성을 타진하는 기관 중 한 곳이지만, 다른 가능성을 두고 정부에서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정 총리의 말을 요약하면 기상청을 포함해 3개 기관은 대전 이전이 확정된 반면 `+α` 3개 기관 중 하나였던 에너지기술평가원은 사실상 물 건너간 게 아니냐는 비관적인 전망이 일반적이다.

앞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기상청을 포함한 4개 기관의 대전 이전 가능성을 기정사실화하며 높이 추켜세웠다. 9일 당 대표직을 내려놓은 이낙연 대표는 지난 1월 허태정 대전시장을 만나 "고위 당정청 회의가 있었다"며 회의에서 정세균 총리에게 기상청과 함께 이 같은 3개 기관의 동반 이전을 건의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정 총리가 "그렇게 준비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이 대표는 전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당·정·청 회의에서 지참한 수첩을 꺼내 `기상청 포함 4개 기관의 대전 이전 가능성이 높다`고 확신에 찬 모습을 보이기도 했었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중기부 세종 이전에 따른 대안을 마련해 당과 정부에 협조를 요청했고, 이를 토대로 당·정·청 회의에서 이 대표와 정 총리가 상당 부분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지역 정치권과 관가는 해석했다. 이어 지역 정치권과 대전시는 중기부 이전 후속 대책으로 `기상청+α`를 지속적으로 요구했고, 집권 여당 대표가 가능성을 담보한 모양새를 취하는 만큼 일정 부분 궤도에 오른 것으로 보는 긍정론이 확산됐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결과는 사뭇 달랐다. 이를 두고 대전시 안팎은 물론 지역정가 일각에서는 혁신도시 지정에 이어 지역 발전 호재에 대한 기대감을 저버린 게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중기부 이전 대안 마련을 위해 고군분투했던 시 안팎에서는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토로하며 정 총리의 발언 대로 일단 향후 추이를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대전시 한 인사는 "대전 이전을 고사한 일부 기관 문제를 두고 시장이 발을 동동 구르며 정부 고위측 인사들을 잇따라 만나는 등 막판까지 뛰어다닌 걸로 전해들었다"며 "해당 기관의 의견이 중요하겠지만, 중기부 이전으로 인한 대전 시민들의 상실감을 상쇄하기에는 다소 부족함이 없지 않다"고 아쉬워했다. 또 다른 인사는 "해달라고 한 것도 아니고 해준다고 한 것도 안 해주는 아쉬움이 남는 결정이었다"며 "다만 총리가 한 두달 이내에 다른 대안을 만들겠다고 한 만큼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 대전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대안이 나오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빈수레가 요란하다고 하더니 그 짝이 됐다"며 "다른 지역에는 어마어마한 정부 재정이 투입되는 항공 물류 인프라를 덜컥 안겨주면서 충청권에는 당초 내 건 약속마저 저버리는 것이 지역 홀대나 무시가 아니고 무엇이냐"고 목청을 높였다. 김용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용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