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제14차 독도지속가능이용위원회'…대전시교육청 사업 참여
5년간 6109억 원…교육 사업엔 올해 55억 3000만 원

정부의 독도 지속 가능 사업에 대전이 힘을 보탠다. 대전시교육청은 독도 관련 교육 계획 중에서도 독도체험관 신축·개선에 참여한다.

정부는 최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4차 독도지속가능이용위원회를 열었다. 이번 회의에선 제4차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하고 4차 기본계획의 주요 사업인 2021년도 독도 교육 기본계획`과 `해양법 대응역량 강화방안`을 검토했다.

먼저, 독도체험관 신축·개선엔 대전시교육청을 비롯한 인천·경기·충북·전남·경남교육청이 사업에 참여한다. 이밖의 교육 기본계획엔 독도교육 콘텐츠 개발·보급, 독도지킴이학교 운영, 독도교육주간운영, 독도교육 교원 연수 등이 담겼다.

교육부, 국토부, 해수부, 경북도 등 15개 기관이 참여하는 이번 계획엔 5년간 6109억 원이 투입된다. 2021년도 독도 교육 기본계획은 제4차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기본계획의 79개 실행사업 중 독도 교육과 관련된 6개 사업과 관련된 내용으로, 해당 사업에는 올해 약 55억 3000만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제4차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기본계획은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5년마다 수립되는 범정부 계획으로, 독도의 과학적 조사 및 활용 확대, 독도와 독도주변해역의 안전 및 관리 강화, 깨끗한 환경 조성 및 생태계관리 강화, 독도 교육의 다변화 및 체계적인 홍보, 독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한 역량 강화 등 5대 추진전략, 총 79개의 세부사업으로 구성된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