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태안군이 공직 변화의 바람에 적극적으로 대처해 공직 내부에 자율성과 창의성을 더하고 책임성과 전문성을 높여 군민에게 보다 질 높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조직문화 개선`에 나섰다.

군은 조직 개선을 위해 `젊어지는 조직문화(칭찬과 배려의 문화조성)`, `신규공직자 기본소양 및 업무능력 배양`, `마음 놓고 근무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일과 가정의 양립)`을 중점분야로 정하고, 다양한 통로를 통해 개선사항을 파악할 계획이다.

우선, 3월 초 전 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조직진단 설문조사`를 시행해 △조직문화 개선방안 △직장생활 고충 △업무능력 개선방안 △공직자 친절여부 및 기본소양 개선방안 등을 취합하고 분석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신규 공직자에 대한 의견수렴 및 고충청취를 위해 신규공직자 토론회 또는 개별면담을 계획 중이다.

군은 개선사항을 취합해 진단을 마치는 대로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한 세부 추진계획을 4월 중으로 수립, 개선 및 시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특히, 조직내부의 병폐 관행이 있을 시에는 `시정조치` 및 `근절 캠페인`을 추진하고, 신규 공직자 역량강화를 위해서는 `멘토제`, `인성교육`, `역량교육`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마음 놓고 근무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을 위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주말 근무 자제` 및 `불필요한 초과근무 근절`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군민의 입장에 서서 군민의 눈높이로 군민이 감동할 수 있는 행정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직 내부의 문화가 건강해야 한다"며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더 일 잘하는 공직 문화를 만들어 보다 질 높은 공공서비스를 군민께 제공할 수 있도록 조직의 긍정적인 개선과 역량강화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