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가로림만(이원-대산)해상교량 건설과 서해복선전철 삽교역 신설 사업을 관철하기 위해 전방위로 뛰고 있다. 양승조 지사가 일선을 서서 발품 팔기를 주저하지 않는 모습이다. 지난달에는 국토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한국개발연구원(KDI)을 잇달아 찾아갔을 정도다. 두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이들 기관의 지원과 협조는 필수적이다. 어느 한 곳에서 미온적으로 나오게 되면 사업 성사가 불투명해지게 돼 있다. 양 지사가 순차적으로 3곳을 순회 방문한 데에는 그만한 사유가 있는 것이다.

지난달 26일 최정표 KDI원장을 만났을 때 양 지사는 "가로림만 해상교량은 서해안을 국가간선도로망으로 연결해 낙후된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하는 한편, 서해선 삽교역과 관련해서는 "충남혁신도시 및 이전 공공기관의 발생 수요를 고려한 검토가 필요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적 측면도 반영되어야 한다"는 데 강조점을 찍었다고 한다. 가로림만 해상교량과 삽교역 사업에 대한 이런 요지의 양 지사의 설명과 논리에는 더 보태고 뺄 게 없어 보인다. 왜 그런지는 이들 두 사업의 그간 경과를 보면 쉽사리 수긍할 수 있다. 우선 지난해 1월 국토부가 수립한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가로림만 만대항에서 독곶리까지 2.5㎞ 길이의 해상교량 구간도 반영이 완료된 사실을 지적할 수 있다. 국토부가 도로계획에 반영했을 때는 사전타당성(사타) 조사 자료가 뒷받침해주고 있기 때문으로 봐야 한다. 자연히 이 사업은 사실상 7부 능선 쯤에 도달한 상태로 볼 여지가 충분하다 할 것이다. 물론 기재부 일괄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라는 녹록지 않은 허들을 넘어야 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서해선 삽교역 신설 사업 역시 지난 2018년 말 국토부 사전타당성 조사 관문을 무난히 통과했다. 이듬해 8월 KDI는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에 착수해 지금에 이르고 있다. 만 2년의 시간이 경과했는데도 결론 도출을 유예하고 있는 현실이다.

두 사업은 KDI 예타 또는 사업적정성 심의를 통과하면 빛을 보게 된다. 정부재정과 연계돼 있어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입장도 이해 못할 바는 아니나, 공연히 판단이 지연되는 것은 곤란하다. 국토부도 `사타`에서 긍정 시그널을 보낸 사업들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