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는 겨울철 미세먼지 발생과 농촌지역 화재발생 원인이 되는 영농부산물을 태우지 않고 파쇄하도록 현장지도에 나섰다. 사진=공주시 제공
공주시는 겨울철 미세먼지 발생과 농촌지역 화재발생 원인이 되는 영농부산물을 태우지 않고 파쇄하도록 현장지도에 나섰다. 사진=공주시 제공
[공주] 공주시는 겨울철 미세먼지 발생과 농촌지역 화재발생 원인이 되는 영농부산물을 태우지 않고 파쇄하도록 현장지도에 나섰다.

시에 따르면, 농업인들은 지난해 심었던 고춧대, 콩대 등 영농부산물을 소각하면 병해충 방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생각해 이를 관행적으로 소각하고 있지만 농경지 월동해충 조사결과 해충은 11~25% 익충은 75~89%로 밝혀져 병해충 방제효과는 적은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영농 폐기물 불법 소각은 농촌지역 미세먼지 증가는 물론 산불까지 유발할 가능성이 커 농업인들의 자발적인 소각 자제가 요구되고 있다.

시는 다음 달까지 정부 방침에 따라 `제2차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를 시행한다며 이를 농업인들에게 적극 알리기 위한 현장지도 활동을 오는 26일까지 실시 중이다.

또한, 농기계임대사업소에서 보유중인 잔가지파쇄기 1대와 목재파쇄기 7대 등을 임대하고 있다며 마을 단위 공동 이용 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만큼 적극 활용해주길 당부했다.

김경희 기술보급과장은 "농업인들은 영농 부산물을 소각하지 않고 파쇄 후에 퇴비로 활용하면 토양 내 유기물 함량 증가효과가 있다"며"미세먼지 방치와 산불 예방을 위해 불법 소각행위 근절에 적극 동참해 달라"고 말했다. 양한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