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소방서`선박화재 대비 유관기관 합동 훈련. 사진=태안소방서 제공
태안소방서`선박화재 대비 유관기관 합동 훈련. 사진=태안소방서 제공
[태안] 태안소방서는 선박화재 발생상황에 대비해 지난 24일 오후 2시 신진항에서 유관기관과 합동하여 선박화재 진압 훈련을 벌였다.

이번 훈련은 태안소방서, 태안해양경찰서, 태안군선주연합회 등이 참여한 가운데 유관기관별 역할 분담을 통해 선박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훈련내용으로는 △선박관계인의 소화기 이용 초기소화와 인명대피 및 유도 △정박 어선 피양 활동 △신속한 소방 출동로 확보 △선박화재 특성에 맞는 굴절사다리차, 방제정 중심의 육상·해상 합동 화재진압훈련 △인명구조 및 응급처치 훈련 등이다.

선박에서 화재발생 시 해상이란 특성상 초기소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선박 내 소화기 등 기초소방시설을 반드시 비치 해야하며 선박 화재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선주 등 선박관계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에 태안소방서는 지난달 태안군선주연합회에 선박화재 발생 시 초기 화재대응을 위한 선박용 기초소방시설(소화기 및 감지기 등)을 기증하였고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선박관계자의 소방안전교육을 진행할 방침이다.

이희선 서장은 "선박화재 발생 시 신속하고 일사불란한 대응을 위해서는 명확한 역할분담과 반복적인 훈련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태안군민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정명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