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보은소방서는 주택용화재경보기가 작동해 큰 화재로 이어지는 것을 막은 사실이 알려져 주택용소방시설 중요성이 부각됐다고 밝혔다.

24일 소방서에 따르면 지난 9일 오전 9시 52분 경 보은 탄부면 임한리 한 주택의 다용도실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집주인 이모씨가 거실에서 TV시청중에 다용도실 설치해 놓은 주택용화재경보기에서 나는 경보음 들었고 화재가 난 것을 인지 후 즉시 소화기를 이용해 자체진화 후 119에 신고해 큰 화재를 막을 수 있었다는 것.

지난달 31일 보은읍 한 원룸에서 음식물과열로 인해 화재가 발생했지만 주택용 화재경보기의 작동으로 큰 피해를 막은 사실이 있었다. 이에 보은소방서는 주택용소방시설(주택용 화재경보기, 소화기)의 설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장기화된 코로나 여파로 실내활동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주택화재가 증가추세에 있다. 충북도내 최근 3년간 주택화재 발생건수는 787건으로 연평균 262건에 달해 전체화재의 17.4%를 차지하고 화재로 인한 사망자 수는 17명으로 연평균 5.7명에 달해 전체화재의 37.8% 차지하고 있다.

보은소방서 안종선 담당자는 “주택용화재경보기 소화기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며 “군민 모두가 주택용 소방시설을 비치하는데 관심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