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코로나 발생관련 긴급회의 모습.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군 코로나 발생관련 긴급회의 모습. 사진=영동군 제공
[영동]영동지역 코로나 확산관련 외국인 유학생 방역 난맥상이 드러나고 있다.

유학생들 거주지나 체류지가 일정하지 않아 동선파악이 어렵고 유학생발 코로나 확산차단을 위한 전수검사에 이들의 참여율이 저조하기 때문에 불안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24일 영동군에 따르면 지난 20일 영동 유원대에 다니는 우즈베키스탄 국적 20대 유학생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후 23일 현재까지 관련 확진자는 13명(유학생 12명, 내국인 1명)으로 늘었다.

현재 유원대는 우즈베키스탄 국적 210명 등 모두 236명 유학생이 있다. 이 가운데 31명은 유원대기숙사에서 생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나머지학생은 원룸 등에 거주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기숙사 31명을 제외한 나머지 유학생 179명 거주지를 확인하는 즉시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군은 코로나 확산차단을 위한 진단검사에 애를 먹고있다. 유학생들의 거주지가 일정하지 않아 동선파악이 어렵기 때문이다. 지난 22일 기준 외국인유학생 84명 검체를 채취했다. 나머지 152명은 진단검사를 받지않은 상태다.

영동 유원대는 원룸계약서와 기숙사기록을 토대로 어학연수생들의 거주지를 관리하는 등 상당수 어학연수생은 영동지역에 거주지를 두고 있지만 아르바이트를 위해 체류지는 달리하고 있다는 것.

역학조사결과 유학생 확진자 2명은 지난 18일 영동군인력시장을 통해 이 지역건설현장에서 일한 것으로 확인했다. 다른 확진자 2명도 지난 19-20일 옥천동이면 비닐하우스설치 현장에서 일했고 식당에도 들렀다. 우즈베키스탄인 유학생들이 잇따라 확진된 지난 20-21일도 6명이 진천에도 가서 일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중 1명이 진단검사 결과 뒤늦게 양성으로 확인됐다.

코로나 발생이후 정부나 자치단체, 대학에서 이들을 위한 지원체계와 방역대책은 사실상 허술했는 지적이다. 외국인유학생과 어학연수생에 대한 세밀하고 체계적인 방역대책이 요구되는 이유다.

정부와 자치단체, 대학간 협업을 통해 전담강사제와 통역근로학생 배치, 비상연락망구축, 이탈예방교육 등 시책을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편, 영동군은 우즈베키스탄 등 외국인 유학생들에게 진단검사를 받도록 권고했다. 미 이행시 행정명령을 내리겠다는 입장이다. 육종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