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 본보와의 인터뷰서 "올해 세종 국회의사당 이전 대상과 부지, 연차별 추진계획 확정해야"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23일 대전일보를 포함한 지역언론들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제공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23일 대전일보를 포함한 지역언론들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제공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23일 충청발전을 위해선 지역 전체가 연계될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중요 과제로 꼽으며,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시사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에 대해선 여야 모두 `세종에 있는 부처의 소관 상임위 정도는 세종에 있는 것이 좋겠다`는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이견이 없는 사항부터 시작해서 올해내 △최초 이전 대상 △이전 부지 △연차별 추진계획 등을 확정해야 한다는 로드맵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이날 대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수도권 중심의 일극체제에서 탈피하고,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는 차원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초광역 경제권` 구축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부산·울산·경남이 추진하는 `메가시티`를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초대형 경제생활권이 몇 곳에 만들어지면 국가균형발전에 도움을 주고 국가 전체의 경쟁력도 키울 것"이라며 "민주당과 정부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지역 인프라 확충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충청발전 전략에도 이를 적용했다. 그는 "충청발전을 위한 첫 번째 과제는 `연계`"라며 "충청권 전체로 에너지가 확산되도록 하는 연계의 인프라가 갖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충청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을 예로 들었다.

집권여당 대표이자, 차기 유력 대권주자중 한 명인 이 대표가 충청 4개 광역지자체의 통합경제권 구축을 권하며 광역철도망 구축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의사를 피력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최근 충청 지자체장들은 대전 신탄진부터 청주도심을 지나 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망과 보령-공주-세종, 세종청사-조치원 구간의 일반철도를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충청 광역철도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한 상태다.

각 지자체별 이견이 있는 부분에 대해선 "`얼마나 많은 분들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가`를 기준으로 보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추진에 대한 기본적인 로드맵과 원칙도 밝혔다.

이 대표는 "재·보궐선거가 있어 지금은 잠시 주춤한 상태"라고 진단하면서도 "하지만 서둘러야 할 과제임은 틀림없다"고 의미부여했다. 그러면서 "여야 모두 `세종에 있는 부처의 소관 상임위 정도는 세종에 있는 것이 좋겠다`는 데는 합의가 이뤄졌다"며 "그 정도는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고, 그 것이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최초 이전 대상이 어디인지, 이전 부지는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위한 제도적 틀을 만드는 것이 올해 목표가 될 것"이라며 "나아가 연차별 계획을 세우는 것까지 진척이 됐으면 한다"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야권을 포함한 일각의 부정적 여론에 대해선 "저희 당이 더욱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 그동안 여야 간 대화에서 합의된 것, 그리고 여야간 이견이 없는 사항들부터 시작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대표는 또 "충남에서 바이오 산업에 조금 더 힘을 쓰면 어떨까 생각하며, 가로림만을 포함한 해양산업에도 진출했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제안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23일 대전일보를 포함한 지역언론들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제공
이낙연 민주당 대표가 23일 대전일보를 포함한 지역언론들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