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국정원 사찰' VS 野 '민정수석 사임'

[사진=대전일보DB]
[사진=대전일보DB]
서울·부산 시장 보궐선거가 50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여야는 저마다 유리한 `키워드`를 쟁점화하는데 주력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이명박 정권 시절 국가정보원 불법 사찰 문제를 공론화하는 반면 국민의힘은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패싱 사태를 집중적으로 부각하는 모양새다.

21일 여의도 정가에 따르면 집권여당에선 MB 시절 국정원 불법 사찰 의혹을 연일 제기하며 당시 정무수석이었던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의 연루설을 집중 부각시키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불법사찰을 철저히 규명할 것"이라며 "문건 열람 등 국회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진상을 밝혀내야 한다"고 밝혔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국정원이 이념 성향을 낙인 찍고 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한 것은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중대한 범죄행위로 비상벨을 울려야 할 심각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박 예비후보는 정무수석실과 관계없는 일이라고 부인했다"며 "정무수석이 여야 국회의원 신상 자료 작성과 활용에 관계없다고 하면 안 된다. 진상 규명에 동참해야 한다"고 박형준 예비후보를 몰아 세웠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여당이 주장하는 MB 시절 국정원 불법사찰은 정보보고였을 뿐이라고 해명하는 동시에 김대중 정부 시절에도 국정의 불법도청이 있었다며 맞불공세를 펼쳤다. 무엇보다 10여 년 전 불법 사찰 의혹을 지금 제기하는 것은 4월 보궐선거를 위한 정치공세라며 여당을 비판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특임장관을 지냈던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최근 방송 인터뷰에서 "IO(기관 담당 정보관)들의 정보보고로 그것을 불법 사찰이라고 하는 것은 정치공작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고 본다"며 "김대중 정부 때는 그것보다 더했다. 국정원 도청 사건으로 당시 국정원장이 구속까지 됐다. 그런 것이 불법사찰"이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은 최근 검찰 고위간부 인사를 두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을 빚다 사의를 표명한 신 민정수석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설명을 해야 한다며 쟁점화하고 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통령이 재가한 검찰인사를 놓고 대통령을 거론하지 말라는 요구 자체가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불손"이라며 "신 수석이 임명된 지 두 달도 되지 않았는데 사의를 굽히지 않는 것, 왜 검찰인사가 그렇게 됐는지에 대해 무엇이 문제인지 대통령이 직접 설명하고 이해를 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은혜 대변인도 논평에서 "검찰개혁으로 포장된 권력남용에 오죽하면 `국민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할 적임자`라 영입한 수석마저 버텨내지 못했겠나"라고 비판했다.

한편 박범계 장관은 18일 법무부 과천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신 수석의 사의와 관련, "마음이 아프다. 더 소통하겠다"며 사실상 사과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