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임 총장으로 바이오뇌공학과 이광형(67) 명예교수가 선임됐다. KAIST는 18일 대전 본원 학술문화관에서 임시이사회를 열고 제17대 총장에 이광형 교수를 선임했다. 이 교수는 교육부 장관 동의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승인을 거쳐 총장으로 확정된다. 임기는 오는 23일부터 4년이다.

이 신임 총장은 서울대와 KAIST에서 각각 산업공학 학사·석사 학위를, 프랑스 응용과학원(INSA) 리옹에서 전산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5년 KAIST 전산학과 교수로 임용된 후 현재 바이오및뇌공학과와 문술미래전략대학원 미래산업 초빙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교학부총장을 비롯해 교무처장, 국제협력처장, 과학영재교육연구원장, 비전2031위원회 공동위원장 등 학교 안팎에서 주요보직을 두루 거쳤다.

1990년대 전산학과 교수 시절 김정주(넥슨)·김영달(아이디스)·신승우(네오위즈)·김준환(올라웍스) 등 이른바 1세대 벤처 창업가들을 배출해 `KAIST 벤처 창업의 대부`로도 불린다. 이 신임 총장은 또 미국 스탠포드연구소와 일본 동경공대 초빙교수를 지냈으며 퍼지지능시스템학회장, 한국생물정보학회장, 국회사무처 과학기술정책연구회장 등 활발한 외부 활동을 펼쳤다. 2001년 바이오와 ICT 융합을 주장하며 바이오및뇌공학과를 설립하고 2009년에는 지식재산대학원과 과학저널리즘대학원, 2013년에는 국내 최초의 미래학 연구기관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설립을 주도하기도 했다. 문승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