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기 국산화 성공한 전북 풍림파마텍 방문... 대기업 간 상생 협력 모범 사례 언급 및 혁신중소기업 지원 약속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용 `최소잔여형(LDS) 주사기` 생산 업체를 방문해 K-방역에 대한 자신감을 강조했다.

LDS 주사기는 주사기에 남은 약물 잔량 손실을 대폭 줄이는 기능이 적용된 특수주사기다. 문 대통령이 이날 방문한 전북 군산 소재 ㈜풍림파마텍은 의료기기 수입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다가 최근 의료기기 국산화에 적극 나서 LDS 백신 주사기 개발에 성공, 세계 20여 개국으로부터 제품 구매요청이 쇄도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 이면에는 대기업의 협력이 더해졌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풍림파마텍은 백신주사기 기술 개발에 성공했지만 시제품 생산과 양산까지 장기간 소요되는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때 삼성전자와 정부의 스마트공장 지원이 뒷받침되면서 시제품 제작에서 생산까지 최소 1년이 소요되는 제조 과정이 1개월로 크게 단축됐고, 다음달부터는 최대 월 2000만 개를 양산할 수 있게 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풍림파마텍의 혁신역량에 더해 대기업의 상생 협력과 정부 지원으로 만들어진 민관 협력의 또 다른 성공 모델로서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 시작된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을 통해 지원된 사례"라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현장 방문에서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김강립 식약처장으로부터 백신주사기 생산업체에 대한 지원 계획을 보고받고, 생산기업들로부터 LDS 백신주사기 생산 역량과 국내외 공급 계획 및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발생 직후부터 심각한 방역물품 부족에 시달리는 나라와 달리 마스크, 진단시약에서부터 LDS 백신주사기에 이르기까지 K-방역 전 과정에서 필요한 물품을 적시에 충분히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도전과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중소기업 덕분이라며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아 방역물품의 국내 공급은 물론 해외 수출까지 늘려가는 혁신기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약속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