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이문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브리핑을 열고 2021년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18일 이문기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이 브리핑을 열고 2021년 주요 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 국회세종의사당 건립에 대비하고 충청권 4개 시·도와 함께 행복도시 광역도시계획을 수립한다. 주택 1만 3000가구의 추가 공급 방안을 수립하고 금강보행교 등 문화 인프라를 구축한다.

18일 행복청은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올해 업무 계획을 발표했다.

우선 행복청은 행복도시 건설기본계획에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한국판 뉴딜정책 추진 등 그간의 여건변화를 내년 상반기까지 반영한다. 또 정부세종청사 등 예정지역에서 해제되더라도 국가의 지원과 관리가 필요한 지역을 `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할 방침이다.

정부의 주택 정책에 따라 1만 3000가구의 추가 공급계획 등이 포함된 주택공급계획을 수립하고, 정주여건 개선 등 변화된 여건을 반영해 이전기관 주택 특별공급제도를 전면 개편한다.

이와 함께 충청권 4개시도와 공동으로 현재 중복된 광역권을 통합하고 권역범위를 확대하는 새로운 행복도시 광역계획권을 설정한다. 이어 연계협력을 위해 교통물류·광역시설·문화여가·환경보전 등 부문별 추진 계획을 포함한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을 세울 예정이다. 전문가와 주민 의견을 수렴하며, 올해 하반기까지 수립한다.

이밖에 전기차 활성화 등의 내용이 담긴 탄소중립도시 건설전략을 계획하고 세종아트센터·박물관단지·금강보행교 등 문화와 여가시설도 지속 확충한다.

이문기 행복청장은 "올해는 2030년까지 예정된 행복도시 건설 3단계 사업이 시작되는 해이자, 친환경·스마트사회 전환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대응을 본격화 해야 하는 시기"라며 "행복청은 핵심전략을 차질없이 추진해 도시의 완성도를 높이고 사람과 환경 중심의 특화도시를 건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