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력공간 조성 과정서 향나무 100그루 가까이 훼손
국민의힘 대전시당 "대전이 지켜야 할 문화유산 스스로 망가뜨려"

대전시가 중구 선화동 옛 충남도청사에 `소통협력공간`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옛 충남도청의 향나무를 훼손해 비판에 직면했다. 문화적 가치를 지닌 향나무를 100그루 가까이 훼손했기 때문이다. 또 관계기관과 협의를 하지 않고 사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비판이 심화되고 있다.

17일 대전시에 따르면 시는 옛 충남도청사 일원에 소통협력공간 조성을 위한 시설개선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도청사 부지 인근에서 오랜 기간 자리를 지킨 향나무를 대거 폐기했다. 향나무는 172그루 가운데 128그루가 훼손된 것을 알려졌다. 향나무는 50-100년생으로 추정되고 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대전시가 지켜내야 할 문화유산을 대전시 스스로 앞장서 망가뜨렸다"며 "향나무는 중구민들의 산역사로 평가되고 있는데 대전시에 의해 한꺼번에 잘려나갔다"고 지적했다.

특히 대전시가 관계기관의 협의를 받지 않고 사업을 진행했다는 점도 비판을 심화시키는 대목이다. 옛 충남도청사 건물은 대전시 소유가 아닌 문화체육관광부 재산인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도청이 2012년 내포신도시로 청사를 이전하면서, 국가 매입이 추진됐고 문화체육관광부가 802억 원에 사들였다는 것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지난해 12월 붕괴가 우려되는 것만 공사를 하고 나머지는 손대지말 것을 요청했었다"며 "현재 옛 도청 건물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이 발주된 상태"라고 말했다.

시는 현재 공사를 일시 중단한 상태다. 대신 문체부에 공문을 통해 빠른 공사재개를 요청했다.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이 대전시민을 위한 문화, 혁신, 공유공간이니 공사재개를 서둘러 달라는 건의다. 하지만 충남도가 지난 15일 공문을 보내 원상복구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시는 18일 오전 11시 시청 브리핑룸에서 이번 논란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을 예정이다. 박우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박우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