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업무보고서, "세종·부산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본격화"주문도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지방과 수도권의 상생균형발전을 강조하며 광역·지자체간 연대협력할 수 있도록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을 지시했다. 또 세종과 부산에 조성중인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사업에 대한 관심도 피력했다.

청와대 여민1관에서 진행된 국토교통부의 2021년 업무보고에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화상으로 진행된 업무보고에서 "국가균형발전은 지속가능한 주거안정의 밑바탕"이라며 "지역경제를 살리는 길이자 코로나 이후 포용적 회복과 도약의 첫걸음"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정부는 그동안 혁신도시를 통해 지역의 성장 거점을 구축하고 육성해왔다"며 "도심융합특구, 산단 대개조, 도시재생 사업으로 지역의 경제성장과 생활 여건을 개선하는데 주력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의 노력에 더해 더 과감하고 더 새로운 동력을 찾아야 할 것"이라며 "광역-지자체 간 연대 협력으로 수도권과 경쟁할 수 있는 광역 경제권을 만들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도로와 철도망 등 광역교통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한 "도시재생 뉴딜 사업 투자 선도 지구를 비롯해 지역 맞춤형 지원을 확대하고,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 발전하는 기반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생활SOC, 대규모 초광역 프로젝트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부산과 세종에서 조성하고 있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와 지역 주도 스마트 특화단지 등 한국판 뉴딜 사업을 본격화하고 수소도시, 제로에너지 건축, 그린 리모델링을 비롯해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사업들도 잘 준비해 주길 당부한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국토부가 코로나19로부터 일상을 되돌리고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으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으며, 특히, 주거안정을 위해 지난 4일 발표한 획기적 주택공급 대책의 후속 조치를 서두르고, 선도사업을 조기에 발굴하는 등 만전을 기여해 줄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