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올해 주거·복지를 확대하고 지방-수도권의 균형발전을 꾀한다. 또 한국판 뉴딜을 통해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고 국토교통 산업의 혁신을 이룰 방침이다.

16일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회복·포용·도약 대한민국 2021`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우선 지난 4일 발표한 `공공주도 3080+` 대책에 따라 2025년까지 전국 대도시권에 주택을 83만 6000가구를 공급한다. 분양주택·임대주택 이외에 다양한 주택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부담 가능한 주택의 유형을 상반기 중 재정립하여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3기 신도시 등에 적용한다.

동시에 지방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 지방과 수도권이 상생하는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한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역의 광역권을 발전시킨다. 광역 지자체가 행정구역에 얽매이지 않고 교통, 관광 등을 중심으로 광역권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제도화 한다. 도심융합특구·캠퍼스 혁신파크·노후 산단 대개조 등으로 새로운 거점을 조성하고, 혁신도시·행복도시·새만금 등 기존 거점의 기능을 강화한다.

지방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 등에 쾌적한 주거공간, 일자리,생활 SOC가 연계된 주거 플랫폼을 공급한다. 또한 주거재생 혁신지구 등 도시재생의 신규 사업방식을 도입해 주거여건을 개선하고, 기존 도시재생 사업의 성과도 본격 창출한다.

국토교통 분야의 한국판 뉴딜도 추진한다. 디지털 뉴딜을 적극 추진해 첨단 기술을 접목한 혁신 서비스의 국민 체감을 높인다. 스마트시티 사업을 통해 도시 공간의 스마트화를 촉진한다. 그중 세종은 서비스 체험공간 조성을 올해 말 완료하는 등 국가시범도시의 성과를 가시화한다.

지역 주도로 특화도시를 조성하는 신규 사업을 마련하고, 스마트 챌린지를 확대해 우수한 서비스가 전국으로 확산되도록 지원한다.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운영, 자율협력주행 인프라 전국 구축 등으로 자율차 상용화 시대를 준비한다.

국토교통 분야에서 그린뉴딜을 통한 2050 탄소중립을 선도한다. 특히 사업용 차량에 대한 수소연료 보조금 사업에 착수하며, 내년까지 주요 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 60기를 설치하고 수소교통복합기지를 구축하는 등 수소교통 기반을 닦는다.

이밖에 국민 생명에 대한 혁신도 꾀한다. 올해 전체 산재 사망사고의 절반을 차지하는 건설현장의 사망자 수를 전년대비 20% 이상 감축하고, 건설기계 검사제도 강화 등 현장 중심의 안전관리를 체계화 한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