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연합뉴스]
[그래픽=연합뉴스]
정부가 다음 주 중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위한 초안을 공개하고 각계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는 다음 달부터 적용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16일 코로나19 관련 백브리핑에서 "현재 거리두기 체계 개편 작업에 착수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다음 주 정도까지 안을 만들어 의견 수렴에 들어갈 생각"이라며 "다음 주까지 어느 정도 완성해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형태로 공개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1월부터 거리두기 단계를 1-1.5-2-2.5-3단계 등 다섯 단계로 세분화하고 다중이용시설을 중점관리시설과 일반관리시설 등으로 나눠 단계별 방역 수칙을 달리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국내 `3차 대유행` 대응 과정에서 현행 거리두기 체계의 한계가 노출됐다는 지적도 나왔다. 적절한 방역 효과를 내지 못한 채 장기간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제한 및 금지하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반발을 키웠다는 것이다.

손 반장은 향후 일정과 관련, "앞서 두 차례 진행한 공개 토론회를 비롯해 여러 의견을 취합하면서 초안을 만들려고 내부적으로 논의하면서 작업에 들어간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거리두기 단계를 기존 5단계에서 다시 3단계로 바꿀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재의 5단계가 너무 세분돼 있어 복잡하고, 국민들에게 어떤 행동을 해야 할 지 메시지가 분명하지 않다는 문제 의식에 공감한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손 반장은 "오늘 수도권 지역 발생 확진자는 303명으로, 환자 발생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비수도권에서도 충남 아산공장 집단감염 등 이례적으로 확진자가 많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어제 검사 건수는 8만 9000건 정도로 평일 수준을 회복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주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유행(상황)이 안정적으로 감소하지 않는 것에 대해 상당히 우려하며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수도권의 유행 상황과 관련, "개인 간 접촉으로 인한 감염 전파 부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데다, 수도권은 지역사회에 잠재된 환자가 안정화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는 "수도권은 인구 밀집도가 높은 특성이 있어 5인 이상 소모임 금지라는 조처를 통해서 개인 간 접촉을 최대한 막고 있지만, 여전히 개인 간 접촉에 의한 (감염) 부분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박영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