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대상, 방식 등 이례적"

국방과학연구소 [사진=연합뉴스]
국방과학연구소 [사진=연합뉴스]
전국공공연구노조(연구노조)는 방위사업청이 국방과학연구소(ADD)에 대한 보복 감사를 진행 중이라고 주장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연구노조는 16일 성명에서 "치졸한 보복 감사를 중단하고 ADD를 신속히 정상화하라"고 밝혔다. 특히 "감사의 대상, 방식, 규모, 시기 등이 이례적이어서 별도의 다른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강조했다.

ADD에선 지난달 26일부터 방위사업청의 특별 감사가 진행 중이다.

연구노조에 따르면 방위사업청은 15명의 감사관을 ADD에 보내 4000여 명에 가까운 모든 직원의 2년간 내부 메일 전체, 출입기록을 포함한 근태 자료, 정문출입 기록영상 등 자료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노조는 "이미 알려진 것처럼 ADD는 지난해 기밀유출 사건과 관련해 8개월의 장기간 감사가 있었다"며 "불과 수개월이 지나지 않아 감사관 15명을 보내 목적이 불분명하고 물리적으로 살펴보기도 어려운 방대한 자료를 요청한 목적이 무엇이란 말인가"라고 지적했다. 연구노조는 "종사자 대다수는 과도한 감사로 인해 연구몰입도가 떨어지고 잠재적인 범죄자 취급을 받아 심각하게 사기가 저하된다고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연구노조는 "이러한 무분별한 감사가 구성원의 반대로 소장에서 낙마한 인사가 방위사업청장으로 임명된 사건과 관련이 있다는 의혹"이 있다며 "사실이라면 이는 치졸한 보복 감사이고 ADD 종사자의 자긍심을 훼손하는 심각한 사건"이라고 역설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말 강은호 전 방위사업청 차장이 임명된 지 1년 만에 사퇴한 뒤 같은 해 11월 ADD 소장 공모에 응모하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일었다. 당시 강 전 차장이 최종 후보 3인에 포함되면서 내부 반발이 극심했고 이네 논란 끝에 최종 임명되지는 못했다. 그럼에도 강 전 차장은 이러한 논란을 딛고 오히려 방위사업처장으로 영전했다. 임용우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임용우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