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드론특구 공모 최종선정…서구·유성구·대덕구 '드론특별자유화 구역'
대전시 향후 안전한 도시비행을 위한 드론정밀비행특구 조성할 방침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전이 국내 최초로 안전한 도심비행을 위한 드론정밀비행 특화도시로 거듭나게 됐다.

대전시는 최근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드론특별자유화구역(이하 드론특구) 공모사업에서 대전 서구와 유성구, 대덕구 등 3대 하천 부근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시는 향후 드론특구 조성 등을 위해 오는 2025년까지 450억 원을 투입해 지역 내 갑천과 유등천 등 하천 상공을 비행경로로 지정, 드론 비행과 서비스를 실증하는 테스트베드 공간을 조성,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지역 내 드론기업과 항공우주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국방과학연구원, KAIST 등 산·학·연·관으로 구성된 드론전략위원회를 구성해 국내 드론산업 국산화 등 첨단 항공산업의 중심으로 함께 성장해 지역과 산업이 상생하는 모범적인 차세대 산업발전 모델을 구축해 나간다는 포부다.

드론특구로 조성될 부지는 기존 대전드론공원을 비롯한 3대 하천 공역 등 총 4개 공역이다. 유성구 전민동 제1공역은 스마트 분야, 대덕구 산업단지 제2공역은 환경분야, 서구 한밭수목원과 유성구 유림공원 등 제3공역은 미아찾기 등 안심귀가 분야, 서구 월평동행정복지센터와 서구청 등 제4공역은 복지배송 분야로 각 공역특성에 걸맞는 드론특구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시는 드론특구를 안전한 도시비행을 위한 `드론정밀비행특구`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드론 운영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드론 서비스 검증체계 구축, 보급 확대를 위한 플랫폼 구축 등 3가지를 목표로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시는 약 300여 명의 고용유발효과, 약 1400억 원 매출 효과 등을 기대하고 있다.

대전은 사실상 전국에서 가장 많은 드론 관련 기업들과 연구기관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었지만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국가중요시설이 위치해 있다 보니 산업 기밀 유출상 등의 이유로 대부분 공역이 드론 비행금지구역으로 포함됐다. 이 때문에 지역 드론 업체들은 성능 검증을 위해 다른 지역까지 찾아가 시험 조종을 하는 등 불편함이 상당했다.

그러나, 이번 드론특구 지정으로 비행허가와 인증, 안정성 평가 등 관련 규제 완화는 물론 드론교통시스템 구축 등 국토부 중점추진 사업 참여 신청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어 국비 확보 등이 용이해질 전망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와 3개 구가 업무협약을 통해 `드론특구 지정공모`에 공동 대응하고, 주민의견 수렴과정과 참여기업의 제안 등을 통해 노력한 결과 쾌거를 올릴 수 있었다"며 "대전시가 드론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해 지역혁신성장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상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