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제천 1시간 소요 접근성 향상
개통 기념 중앙선 18일까지 10% 할인

KTX-이음 모습. 사진=한국철도공사 제공
KTX-이음 모습. 사진=한국철도공사 제공
국민 참여로 완성된 `KTX-이음`이 올해 설 연휴를 앞두고 지난 5일부터 한반도를 누비고 있다. 분명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인해 국민들이 열차를 이용하는 데 부담감이 적잖겠지만 그럼에도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철저한 방역 시스템에 미뤄본다면 이는 기우에 불과하다고 여겨질 만 하다. 특히나 `KTX-이음`은 국민들의 편의성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설계된 만큼 향후 `국민 열차`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에 대한 안팎의 기대감이 크다.

◇국내 기술로 만든 한국형 차세대 고속열차 `KTX-이음`= 국민공모를 통해 이름 지어진 `KTX-이음`은 국내 기술로 탄생한 최초의 동력분산식 고속차량이다. 영업 최고속도는 시속 260㎞, 알루미늄 차체로 6칸이 1편성이다. 좌석 수는 381석으로 우등실 46석, 일반실 335석이다. 국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선정된 열차 디자인은 짙은 푸른 메탈빛의 유선형 외관이 유독 돋보인다. 모든 좌석엔 휴대폰 무선 충전기, USB포트와 220V 전원콘센트가 있으며 좌석별 창문, 넓은 좌석 공간 등 라이프스타일과 여행 트렌드에 맞춰 쾌적한 기차여행을 제공하도록 설계됐다. 특히 우등실은 좌석별 VOD 장치와 전동식 등받이 등 편의시설로 차별화했다. 현재 한국철도는 모든 열차에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KTX-이음은 KTX-산천이 2칸당 1개의 인터넷 설비가 구축돼 있던 것을 1칸당 2개로 4배 늘려 모든 좌석에서 인터넷을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KTX-이음은 전기로 움직이는 저탄소, 친환경 열차로, 탄소배출량은 승용차의 15%, 디젤기관차에 비해서도 70% 수준밖엔 되지 않는다.

◇제천까지 1시간, 안동까지도 2시간= KTX-이음은 청량리-안동 구간(219.4㎞)을 평일은 하루 14회, 주말은 16회 오간다. 청량리역에서 서원주역까진 기존 강릉선 KTX와 동일한 구간을 운행하며 원주-제천 간 단선(58.2㎞)이 복선전철(44.1㎞)로 되면서 서원주역부터 신설 노선으로 제천역, 영주역을 거쳐 안동역까지 운행한다. 정차역은 모두 9개로, 청량리·양평·서원주·원주·제천·단양·풍기·영주·안동역에 정차한다. 서원주역에선 강릉선으로, 제천역에선 충북·태백선으로, 영주역에선 영동·경북선으로 환승할 수 있다. 중앙선 개통과 함께 서원주, 원주, 제천, 안동역이 새로 건설됐으며 기존 역은 시설을 개량했다. 중앙선 복선전철화와 KTX-이음 운행으로 수도권과 중부내륙·경북 북부지역 간 이동시간이 크게 단축됐다. 최고 시속 250㎞로 달리는 KTX-이음은 청량리역에서 제천역까지 최단 1시간 6분, 평균 1시간 8분에 운행한다. 영주역까진 최단 1시간 41분, 평균 1시간 45분, 안동역까지 최단 1시간 59분, 평균 2시간 3분 소요된다. 그간 청량리에서 안동까지 열차로 최장 3시간 54분 걸렸고 승용차로도 3시간 넘게 걸렸다. 고속열차뿐 아니라 무궁화호 열차 운행시간도 기존보다 크게 줄어든다. 안동역까지 평균 48분, 제천역까지 19분 단축되고 청량리-태백역 구간은 22분 빨라진다. 일반실 운임은 청량리-안동 2만 5100원, 영주 2만 1800원, 제천 1만 5400원이다. 우등 고속버스와 비슷한 금액이다. 우등실 가격은 청량리-안동 3만 100원, 영주 2만 6200원, 제천 1만 8500원이다. 기존 KTX 특실에 해당하는 우등실 요금은 일반실 운임의 20%로 설정해 기존 특실 가격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번에 적용하는 운임은 2022년말 중앙선 복선전철 전 구간 개통 전까지 마케팅 차원에서 한시적으로 청량리-서원주 구간을 할인(1400-3300원)한 것이다. 한국철도는 개통을 기념해 중앙선 KTX와 무궁화호 승차권을 오는 18일까지 10% 할인한다. 강정의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KTX-이음 로고. 사진=한국철도공사 제공
KTX-이음 로고. 사진=한국철도공사 제공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 소요시간. 출처=한국철도공사
중앙선 복선전철 개통 소요시간. 출처=한국철도공사
타 교통수단 대비 운임·소요시간. 출처=한국철도공사
타 교통수단 대비 운임·소요시간. 출처=한국철도공사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