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5일 전남 신안군 임자대교에서 48조 원 규모의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조성 계획을 보고받고 "2030년까지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 하에 필요한 지원을 아까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착공까지 5년 이상 소요되는 사업 준비 기간을 단축하고, 특별법을 제정해 입지 발굴부터 인허가까지 일괄 지원하겠다"고 했다.

이 사업은 2030년까지 48조 5000억 원을 투입해 8.2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만드는 것으로 8.2GW는 1GW급 원전 약 8기(한국형 원전은 6기)에 해당하는 전력량이다.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일자리 12만 개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이곳 신안 앞바다에 들어설 해상풍력단지는 현존하는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보다 무려 일곱 배나 큰 규모"라며 "목포는 해상풍력 물류의 중심지가 되고, 영암과 신안에는 대규모 해상풍력설비 제조단지가 들어서게 된다"고 설명했다. 총 48조 5000억 원 중 민간투자는 약 47조 6000억 원이고 정부투자는 약 9000억 원이다. 민간이 주도하고, 정부는 투자여건 조성과 제도적 지원 역할에 중점을 둔다. 참여 기업은 한전, SK E&S, 한화건설 같은 민간 발전사를 비롯해 두산중공업, 씨에스윈드, 삼강엠앤티 등 해상풍력 제조업체 등이다.

문 대통령의 이날 현장 방문은 지난해 6월부터 시작한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의 열 번째 행보이자, `지역균형 뉴딜 투어`로는 첫 번째 현장 방문이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