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비수도권 지역에 대한 영업제한 조치를 밤 10시까지로 완화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상황이 점차 호전되고 있는 수도권 이외 지역은 밤 10시로 제한을 완화하되, 현행 유지를 원할 경우 지자체의 자율권을 존중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수도권은 전체 확진자의 70% 이상이 집중돼 있고, 감염확산 위험이 아직 남아있어 현행 밤 9시 영업제한을 그대로 유지한다"며 "자세한 조정내용은 회의 후 브리핑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리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 이번 주 상황을 종합 평가하고 추가적인 방역조치 조정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방역당국은 접촉과 이동을 최소화한다는 거리두기 원칙에 근거해 일부 업종의 영업시간을 제한해왔다"며 "지난 연말 하루 1000명을 넘나들던 확진자를 한 달여 만에 3-400명대로 줄일 수 있었던 요인 중 하나도 바로 영업시간 제한조치였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방역에 협조하느라 장기간 영업을 제대로 할 수 없었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고통은 더 이상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에 와 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난해 자영업자는 전년보다 7만 5000명이나 줄어, 3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이번 방역조치 완화가 코로나19 재확산의 단초가 돼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통해, 성실히 방역수칙을 지키는 시설과 그렇지 못한 곳을 엄격히 분리·관리하겠다"며 "시설을 이용하는 국민께서도 경각심을 늦추지 마시고, 방역이라는 사회적 약속을 반드시 지켜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