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 방향과 관련해 "일방적으로 지침을 제시하기보다 이행과 실천의 주체인 국민과 함께 방역수칙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4일 정부서울청사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최근 국민 인식조사에서 방역 기준의 공정성에 대해 긍정과 부정 의견이 맞섰다. 실천 방법에 따라서는 수긍하기 어려운 점도 있어 보인다"며 "이제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왜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국민 참여도를 좌우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정부는 국민이 참여도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역 기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참여방역이 기반이 될 때, 거리두기는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서 우리가 계속 사용할 수 있는 튼튼한 방패가 될 것이다. 각 분야와 관련 업계의 방역수칙 조정 요청에 귀를 기울이면서 합리적 제안은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정 총리는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의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서 접촉자 파악과 보완대책 강구를 지시했다.

그는 "전파력이 더 강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지역사회로의 광범위한 확산을 선제적으로 차단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감시와 관리도 더욱 강화해야 한다. 입국자의 자가격리 과정에 빈틈이 없는지 다시 점검하고, 격리 중에 가족이나 이웃에게 전파되는 일이 더 이상 없도록 실효성 있는 보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