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번 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 상황을 지켜본 뒤 거리두기 등 방역 조치에 대한 일부 완화를 살펴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번 주 코로나19 상황을 평가해 너무 엄격하게 조치가 이뤄진 것 중 일부 완화해줄 수 있는 부분이 있는 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거리두기 전반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을 어떻게 잡을지 등을 논의하기 위해 토론회를 진행했다. 논의는 설 연휴가 끝난 뒤에 본격화할 예정"이라면서 "다만 설 연휴 전이라도 일부 완화해줄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현행 거리두기 단계 조처와 전국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처를 이달 14일까지 연장하면서 이번 주 중 일부 방역 조치 완화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정부는 이번 주 금요일까지 상황을 지켜보면서 거리두기 단계와 방역 조처 조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윤 반장은 "주말 검사량 감소에 따른 효과가 없는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가 유의미하다. 이번 주 금요일까지의 상황을 조금 더 살펴보고 조정 부분을 판단할 예정"이라며 "일상생활 영역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지에 대한 부분들도 중요하게 고려돼야 될 요소"라고 덧붙였다.

관련 내용은 이번 주말쯤 브리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이날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일상의 조화를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 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으나, 장기화에 따른 부작용이 사회 곳곳에 제기되고 있다"며 "방역 효과는 유지하면서 일상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일 전문가가 참여하는 공개토론회를 통해 지금까지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와 보완해야 할 점에 대해 평가했다. 앞으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등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고, 업종별 대표자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다음 주 화요일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정부는 현재 방역 상황을 볼 때 아직 안심할 수준은 아니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윤 반장은 "많은 분의 노력과 희생에도 여전히 하루 400명 내외의 적지 않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며서 "IM선교회발 확산세는 멈췄으나 일상 곳곳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감염 추세를 안정화시키는 방향에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검토를 하겠다.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충남 당진에서 발생한 육류 가공업체발 집단감염에 대해 "집단감염 시 생산되는 육류에 대해서는 전량 폐기조치를 하고 2차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조치들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천재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천재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