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산동 국화아파트 리모델링 추진위 구성… 연내 조합 설립 추진
재건축보다 규제 덜 받고 사업 추진 속도 빨라 '선호'
사업성 담보 위한 층고 상향 등은 기준 미비로 난항 예고

국화아파트 전경 [사진=대전일보DB]
국화아파트 전경 [사진=대전일보DB]
대전 지역에서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통합 리모델링이 추진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리모델링은 재건축과 비교해 사업 가능 연한이 짧고 각종 규제도 덜 받는 장점이 있어 서울 등 수도권 아파트 단지 여러 곳이 단일 브랜드 단지로 탈바꿈하는 통합 리모델링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리모델링의 사업성을 가늠하는 층고 상향과 내부 구조물(내력벽) 철거 등의 기준 미비는 사업 연착륙에 과제로 꼽힌다.

대전에서는 서구 둔산동 국화아파트가 가장 발빠르게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일 해당 아파트 입주민들로 구성된 통합리모델링 추진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아파트 단지나 주변 도로에 통합리모델링 홍보 현수막을 내걸고 밴드나 카페 등 SNS를 활용해 입주민 동의서 접수를 받고 있다. 리모델링 추진위원회는 이달 안으로 정비업체를 선정하고 다음달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올 하반기까지 조합설립에 필요한 동의율(66.7%)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국화아파트는 동성(672가구), 우성(562가구), 라이프(560가구), 신동아(666가구), 한신(450가구) 등 5개단지 총 2910가구로 구성돼 있다. 각각 1991년 12월부터 1992년 5월 완공됐다. 입주 30년이 되면서 아파트 노후화가 진행 중이다.

국화아파트 통합리모델링 추진위원회 관계자는 "리모델링은 조합설립, 안전진단, 건축심의, 행위허가, 이주·착공, 입주 등 추진과정이 재건축보다 수월하고 300여 가구의 신규 주택 공급 효과도 있다"면서 "현재 전체가구 수 대비 18% 정도가 찬성했다.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2025년 하반기 완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리모델링은 기존 아파트를 완전히 허물고 새로 짓는 재건축과 달리, 골조를 유지하면서 평면을 늘려 면적을 키우거나 층수를 올리는 수직 증축(2-3개 층)으로 주택 수를 늘리는 방식이다.

정부가 재건축에 대한 규제를 대폭 강화하자 리모델링 사업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 앞서 정부는 2018년, 2019년 재건축 안전진단 규정을 강화했고 초과이익환수제를 시행했다. 반면 리모델링은 상대적으로 자유롭다. 우선 건물 뼈대를 남기고 짓는 만큼 추진 과정이 훨씬 수월하고 사업비가 저렴하다. 안전진단 등급도 재건축은 최소 D등급(조건부 허용) 이하이지만 리모델링은 B등급(유지·보수)을 받아도 추진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서울 등 전국 곳곳에서 리모델링 신규 추진 단지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리모델링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서울 등 수도권 54개 단지(4만 551가구)가 조합설립을 마치고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9년 37개 단지(2만 3935가구)보다 가구 수 기준으로 70% 정도 증가한 것이다.

대전 지역 부동산업계에서는 리모델링으로 눈길을 돌린 노후 아파트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서구 지역 구축아파트 단지들의 경우 현재 용적률이 200%에서 240%로 상한선인 300%에 육박하고, 안전진단 통과도 장담하기 어려워 재건축은 걸림돌이 많다"면서 "최근 대전지역 아파트가격이 급등하면서 리모델링 추진에도 탄력을 받고 있다. 국화아파트의 추진 상황을 보고 인근의 둔산동이나 월평동 등 다른 대단지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등에서도 통합 리모델링 추진에 대한 의견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구축 단지의 사업성 담보를 위해 넘어야 할 과제도 적지 않다. 리모델링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수직증축과 건물 내부 내력벽(건물 무게를 견디거나 분산하는 벽) 철거 허용 문제가 아직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지역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리모델링의 경우 수직 증축을 해야 사업성을 높일 수 있지만 성공한 사례가 거의 없다"면서 "수직증축이나 내력벽 철거가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안전성 문제로 정부에서도 명확하게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는 등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남형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